기자명 전현건 기자
  • 입력 2019.11.14 13:47

아내의 WFM 주식 차명 매입 사실 알았는지 집중 추궁
자녀 인턴증명서· 웅동학원 가족 비리도 연루 여부 조사

지난 14일 전격사퇴한 조국 법무부 장관이 법무부를 나서면서 취재진들로부터 질문을 받고 있다. (사진출처= YTN방송 캡처)
(사진출처= YTN방송 캡처)

[뉴스웍스=전현건 기자] 검찰이 14일 부인의 차명 주식투자와 자녀 입시비리 등에 연루된 의혹을 받는 조국(54) 전 법무부 장관을 소환해 조사 중이다.

지난 8월 27일 전방위 압수수색을 벌이며 강제수사에 착수한 지 79일만이며, 조 전 장관이 장관에서 물러난 지 한 달 만이다.

서울중앙지검 반부패 수사2부는 이날 오전 9시 35분부터 조 전 장관을 상대로 지금까지 제기된 각종 의혹을 둘러싼 사실관계를 조사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직접 나서 '인권 수사'를 지시함에 따라 윤석열 검찰총장은 지난달 4일 '공개소환 전면 폐지'를 지시했다.

전날 조 전 장관의 아내 정씨가 검찰에 비공개 소환되며 특혜 논란이 일자 검찰이 포토라인을 없애버렸다. 이에 따라 조 전 장관이 검찰에 출석하는 모습은 언론에 공개되지 않았다. 
 
현재 조 전 장관은 변호인 입회 하에 피의자 신분으로 조사받는 것으로 알려졌다.

조 전 장관은 지난 11일 두 번째로 기소된 부인 정경심 동양대 교수의 15개 범죄 혐의 중 상당 부분에 연루된 정황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정 교수가 2차전지업체 더블유에프엠(WFM) 주식을 차명으로 매입한 사실을 알았는지에 대해 집중 추궁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조 전 장관이 민정수석과 법무부장관으로 재직하던 2년 3개월여 동안 정 교수가 차명 거래를 한 것으로 조사된 만큼, 이를 인지하고 개입했는지 여부 등이 수사대상이다.

WFM은 정 교수가 자신과 두 자녀 명의로 10억5000만 원을 투자한 사모펀드 운용사 코링크프라이빗에쿼티(코링크PE)의 투자사다. 

검찰은 정 교수가 코링크PE 실제 운영자인 조 전 장관의 5촌 조카 조범동씨에게서 미공개 정보를 입수해 지난해 1월부터 11월까지 WFM 주식 14만4304주를 차명으로 사들인 것으로 파악했다.

검찰은 지난해 1월 말 정 교수가 WFM 주식 12만 주를 장외에서 매입한 당일 조 전 장관 계좌에서 5000만 원이 빠져나간 금융거래 내역을 확보하고 돈의 흐름을 추적해왔다.

이체된 돈이 주식투자에 쓰인다는 사실을 알았다면 공직자윤리법상 직접투자 금지 규정에 저촉되고 재산 허위신고 혐의도 받을 수 있다. 정 교수가 주식투자로 올린 부당이익 2억883만2109원 또는 '호재성 정보 제공'을 WFM 측이 조 전 장관에게 건넨 뇌물로 볼 여지가 있다.

또 조 전 장관의 딸의 부산대 의학전문대학원 장학금 지급 의혹도 뇌물 혐의로 번질 수 있는 조사대상이다.

조 전 장관 딸은 성적이 안 좋아 유급을 했는데도 2016년부터 6학기 동안 200만 원씩 모두 1200만 원의 장학금을 받았다. 지도교수로 장학금을 준 노환중 현 부산의료원장은 문재인 대통령 주치의 선임 과정에 자신이 '일역(一役)'을 담당했다는 문건을 스스로 작성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지난 6월 부산의료원장에 선임되는 과정 역시 당시 청와대 민정수석이던 조 전 장관의 영향력이 미쳤을( 가능성을 두고 최근 노 원장을 지난 11일과 13일 잇따라 소환해 장학금 지급 경위를 조사했다.

검찰은 조 전 장관을 상대로 딸과 아들이 서울대 법대 공익인권법센터에서 인턴증명서를 허위로 발급받는 과정에 관여했는지도 조사할 방침이다.

딸은 2009년, 아들은 2013년 각각 서울대 공익인권법센터에서 인턴을 했다는 증명서를 받아 입시에 냈다. 검찰은 조 전 장관 자택 PC에서 인턴증명서 파일을 확보하고 당시 법대 교수로 재직한 조 전 장관의 연루 여부를 수사해왔다.

정 교수의 공소사실에는 딸의 허위 인턴증명서를 입시에 제출한 혐의(허위작성공문서행사)가 포함돼 있다. 검찰은 공소장에 "허위내용이 기재된 인턴십 확인서를 딸에게 건넸다"고 적었으나 증명서 발급 과정은 밝히지 않았다.

증거인멸에 관여하거나 방조했는지도 조사 대상에 포함됐다.

검찰은 조 전 장관이 부부의 자산관리인 노릇을 한 한국투자증권 프라이빗뱅커(PB) 김경록 씨로부터 서울 방배동 자택 PC 하드디스크를 교체할 당시 조 전 장관에게서 "아내를 도와줘 고맙다"는 말을 들었다는 진술을 확보했다.

조 전 장관은 사모펀드 운용사인 코링크프라이빗에쿼티(코링크PE) 측이 작성한 운용현황보고서를 건네받아 의혹 해명에 썼다. 검찰은 정 교수가 이 보고서를 허위로 작성하도록 지시했다고 보고 증거위조 교사 혐의로 기소했다.

검찰은 동생 조모 씨의 웅동학원 채용비리·위장소송 혐의와 관련한 조사도 진행하고 있다.

웅동학원은 부친 고 조변현씨에 이어 현재 모친 박정숙 씨가 이사장을 맡는 등 조 전 장관 가족이 운영하는 경남지역 학교법인이다. 조 전 장관은 1999∼2009년 웅동학원 이사를 지낸 바 있다. 검찰은 조 전 장관 PC에서 한국자산관리공사(캠코)의 웅동학원 가압류에 대한 법률검토 문건을 확보해 위장소송 관여 여부를 확인해왔다.

조 전 장관은 웅동학원 측에서 교사 채용 시험문제 출제를 의뢰받아 관련 분야 교수에게 다시 의뢰하는 등 채용과정에도 일부 관여한 사실을 인정하고 있다. 다만 출제 의뢰 시기는 정확히 기억나지 않으며 채용 비리와는 무관하다는 입장이다.

한편 검찰은 이날 조사를 시작으로 향후 두세 차례 추가로 조사를 진행할 것으로 예상된다. 당초 검찰은 조 전 장관에 대한 질문지만 100여 쪽 분량 준비한 것으로 알려졌다. 조사할 분량이 방대하기 때문에 심야 조사 제한 등으로 조사를 몇 차례 나눠 진행할 수밖에 없는 상태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