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임성호 기자
  • 입력 2019.11.14 18:46

최영조 경사시장 "경량전철 시험선이 있는 경산에서 세계 최초로 경전철용 무선급전 시스템 개발 성공"

경산시 경량전차 무선급전 시험선 현장에서 최영조 경산시장이 축사를 하고 있다(사진제공=경산시)
경산시 경량전차 무선급전 시험선 현장에서 최영조 경산시장이 축사를 하고 있다(사진제공=경산시)

[뉴스웍스=임성호 기자]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은 13일 경산시 남천면 흥산리 소재 경산 경량전차 무선급전 시험선 현장에서 최영조 경산시장, 신현옥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본부장 등 내외 귀빈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경전철용 무선급전 시스템 시연행사를 개최했다.

경전철용 무선급전 시스템은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이 국가 R&D 사업을 통하여 2년여의 연구개발을 거쳐 성공한 사업으로 기존 선로 위의 전선을 없애고 무선전력기술을 적용하여 경전철에 전기를 공급하는 시스템이다. 세계 최초로 개발을 완료하고 공개 시연회을 개최했다. 앞으로 경기도 성남시 위례신도시 등에서 ‘트램’ 철도차량에 무선급전시스템을 적용하여 활용할 계획이다.

최영조 경산시장은 축사에서 “전국 유일의 경량전철 시험선이 있는 경산에서 세계 최초로 경전철용 무선급전 시스템 개발이 성공된 것을 축하한다"며 "경산지식산업지구 내에 위치한 무선전력전송기술센터, 철도차량융합부품기술센터와 연계해 상호협력, 동반성장할 수 있도록 노력해 줄 것을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