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전현건 기자
  • 입력 2019.11.20 11:23

"지소미아 파기로 동맹·안보·경제 연쇄 위기 우려…현 상황 방치하면 엄청난 항거에 직면하게 될 것"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20일 오후 서울 종로구 청와대 앞 분수대 광장에서 공수처법 통과와 지소미아 종료를 저지하기 위한 단식을 시작한 가운데 자유한국당 박맹우 사무총장이 마이크를 잡고 있다.(사진=원성훈 기자)

[뉴스웍스=전현건 기자]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20일 정부의 총체적 국정 실패에 대한 항의 차원으로 무기한 단식 투쟁을 시작했다.

황교안 대표는 당초 청와대 분수대 앞길에서 단식을 할 계획이었으나 청와대 인근에 천막을 설치할 수 없어 대국민 호소문을 발표하고 기자회견을 마친뒤 국회로 옮겨 무기한 단식 투쟁을 이어갈 예정이다. 

제1야당 대표가 단식에 들어간 것은 2003년 당시 한나라당 최병렬 대표, 2009년 당시 민주당 정세균 대표에 이어 10년 만이다.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20일 오후 서울 종로구 청와대 앞 분수대 광장에서 공수처법 통과와 지소미아 종료를 저지하기 위한 단식을 시작하며 대국민 호소문을 발표하고 있다.(사진=원성훈 기자)

황 대표는 청와대 앞 광장에서 단식 농성 기자회견을 열고 "절체절명의 국가 위기를 막기 위해 저는 이 순간 국민 속으로 들어가 무기한 단식투쟁을 시작한다"며 "죽기를 각오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2년 반 전 국민의 많은 기대는 실망으로 바뀌었다"며 " 현재 탄식과 분노가 문재인 정권을 뒤덮고 있다"고 말했다.

황 대표는 문재인 대통령에게 세가지를 요구했다.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파기 철회, 공수처법 포기, 연동형 비례대표제 선거법 철회다.

그는 "대통령께서 자신과 한 줌 정치세력의 운명이 아니라, 대한민국의 운명, 앞으로 이어질 대한민국 미래를 놓고 결단을 내려달라"며 "저는 단식으로 촉구한다"고 호소했다.

지소미아에 대해  "대한민국 안보에 있어 결코 포기할 수 없는 사안"이라며 "일본과 미국이 가세한 경제‧안보 지각변동은 대한민국 일터와 기업, 해외투자자들을 요동치게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공수처법에 대해서는 "힘 있는 자, 고위직을 법에 따라 벌 주자는 선의의 법이 결코 아니다"며 "문재인 정권의 경제·안보정책에 반대하는 자, 자기 직을 걸고라도 대한민국을 구하고자 하는 사람들을 탈탈 털어 결국 감옥에 넣겠다는 악법 중의 악법"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문재인 시대의 반대자들의 입에 재갈을 물리고, 반대자들은 모조리 사법정의라는 이름으로 처단하겠다는 법이 공수처법"이라며 "우리는 이를 ‘좌파 독재법’이라고 부른다"고 말했다.

연동형 비례대표제에 대해서도 "자유한국당의 유불리에 관한 문제가 아니다"며 "연동형 비례대표제 선거법은 국민의 표를 도둑질해서 문재인 시대, 혹은 문재인 시대보다 더 못한 시대를 만들어 가려는 사람들의 이합집산법, 자신들 밥그릇 늘리기 법"이라고 혹평했다.  

황 대표는 "혁신이 멈추는 순간 당의 운명도 멈춘다는 각오로 뼈를 깎는 혁신에 임하겠다"며 "문재인 정권의 망국(亡國) 정치를 분쇄하려면 반드시 대통합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호소했다.

그러면서 "대통합 외에는 어떤 대안도, 어떤 우회로도 없다"며 "자유민주세력의 대승적 승리를 위해 각자의 소아(小我)를 버릴 것을 간절히 호소한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지금까지 저와 자유한국당이 새 시대를 담아낼 그릇으로서 부족했던 여러 지점들을 반성한다"며 "국민들께서 명령하신 통합과 쇄신의 길을 열어갈 수 있도록 식의 과정 과정마다 끊임없이 성찰하고 방법들을 찾아내겠다"고 전했다.

황 대표의 단식은 국회 본회의 부의 시점이 2주일 앞으로 다가온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설치법안 등 검찰개혁 법안과 연동형 비례대표제로의 선거법 개정안 등 패스트트랙에 오른 법안을 여권이 강행 처리하려는 데 대한 항의 차원이다.

또 경제와 외교·안보 위기 등 문재인 정권의 국정 실패를 바로잡을 것을 촉구한다는 취지도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나아가 오는 22일 종료되는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연장을 수용할 것과 소득주도성장 폐기를 비롯해 국정 대전환을 이뤄야 한다고 촉구하기로 했다고 한국당 관계자는 설명했다.

앞서 이날 오전 황 대표는 최고위원·중진의원 연석회의에서 지소미아에 대해 "지소미아 파기가 한미동맹 위기, 안보 위기, 나아가 경제 위기로 연쇄반응을 일으키게 된다"며 "지소미아 파기는 극단적으로 미군 철수 논의로 이어져 결국 안보 불안에 따라 금융시장과 경제 일반에 엄청난 혼란을 초래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이어 "이대로 가면 한미일 삼각 안보 협력 붕괴뿐 아니라 한미동맹도 파탄 위기에 놓이며 퍼펙트 스톰에 휘말리게 될 것"이라며 "미국 정부가 한국에 대한 신뢰를 거두고 한미동맹의 중대한 수정을 가할지 모른다는 우려들이 크다"고 설명했다.

한미 방위비 분담금 협상에 대해 "미국의 요구가 분명히 과도한 요구"라면서도 "다만 지소미아 연장을 거부하면 미국을 어떻게 설득할 수 있겠나"라고 반문했다.

검찰개혁 법안과 선거법 개정안 등 패스트트랙에 대해 "합법을 가장한 독재 완성을 위해 더불어민주당과 범여권 세력은 대국민 사기극을 벌였다"며 "여당 대표의 100년 집권론은 선거법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법을을 통해 100년 독재를 하겠다는 소리"라고 꼬집었다.

황 대표는 자신이 제안한 문재인 대통령과 영수 회담을 청와대가 거부한 것에 대해 "시간이 없다는 이유로 거부했다. 정말 시간이 없는 것은 이 나라 국민"이라며 "문 대통령이 현 상황을 방치한다면 10월 국민항쟁과 같은 엄청난 항거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