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19.11.20 15:25

"日측의 진전된 조치 촉구…핵심품목의 공급 안정화 지속 노력"

홍남기 부총리가 지난 10월 11일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제1차 소재.부품.장비 경쟁력위원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기획재정부)
홍남기 부총리가 지난 10월 11일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제1차 소재·부품·장비 경쟁력위원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기획재정부)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0일 일본의 수출제한 조치와 관련해 “원상회복을 위한 일측의 진전된 조치를 촉구한다”고 밝혔다.

홍 부총리는 이날 경기도 안산시 단원구 율촌화학 기술연구소에서 ‘제2차 소재·부품·장비 경쟁력위원회’를 열고 “일본 수출규제는 한일 양국에 공히 피해를 초래함은 물론 글로벌 밸류체인(GVC)을 현격히 악화시킨다”며 이 같이 언급했다.

다만 “현재까지 기업들의 소재·부품·장비 수급상황과 생산활동은 큰 문제가 없는 것으로 파악된다”며 “현안이 마무리된 후에도 핵심품목의 항구적 공급 안정화를 위한 노력은 한 치의 흔들림 없이 지속될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2732억원 규모의 추가경정예산 집행, 소부장 특별법 개정 등의 대책도 차질 없이 추진 중”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홍 부총리는 이번 회의에서 제1차 수요·공급기업간 소부장 협력사업 4개를 승인했다. 위원회는 △이차전지 핵심소재를 개발해 연 3000톤 생산하는 협력사업 △수입의존도가 90% 이상인 반도체 장비용 부품 개발사업 △자동차·항공 등 핵심소재인 고품질 산업용 탄소소재 생산사업 △전량 수입중인 전자부품 핵심소재에 대한 기술개발 및 공급사업 등 협력사업(모델) 4건을 심의했다.

이와 관련해 홍 부총리는 “향후 5년간 중기투자 1800억원, 추가고용 330명 수준이 뒤따를 것”이라고 추정했다.

이어 “품목에 따라 다르지만 해당 소재·부품에 대한 국내 수요의 최대 60% 수준을 안정적으로 생산하는 효과가 예상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