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19.11.21 17:12

민주당 '지역구 10% 청년 보장안'에 맞불 성격

자유한국당 총선기획단 단장인 박맹우 사무총장(가운데)이  21일 국회정론관 기자회견을 통해 "총선기획단은 오늘 2020시대정신과 국민적 여망을 담아 개혁공천을 단행키로 했다"고 밝히고 있다. (사진= 원성훈 기자)
자유한국당 총선기획단 단장인 박맹우 사무총장(가운데)이 21일 국회정론관 기자회견을 통해 "총선기획단은 오늘 2020시대정신과 국민적 여망을 담아 개혁공천을 단행키로 했다"고 밝히고 있다. (사진= 원성훈 기자)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자유한국당이 내년 4월 15일 총선 승리를 위한 '극약처방'을 내놨다. 

한국당 총선기획단 단장인 박맹우 사무총장은 21일 국회정론관 기자회견을 통해 "총선기획단은 오늘 2020시대정신과 국민적 여망을 담아 개혁공천을 단행키로 했다"면서 "내년 총선 때 현역 의원의 절반 이상을 교체하기 위한 '개혁 공천'을 하겠다. 또 교체율을 높이기 위해 현역 의원의 3분의 1 이상을 컷오프하겠다"고 발표했다.

아울러 그는 "향후 공천 방향과 컷오프에 관한 세부 사항은 치열하고도 힘든 논의를 계속하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한국당 총선기획단의 이 같은 극약처방은 최근 김세연 여의도 연구원장이 불출마 선언과 동시에 던진 '당 해체 요구'로 인해 촉발된 당 안팎의 쇄신 요구에 따른 '한국당의 공식 답변'으로 풀이된다.

당의 면모를 일신하는 고강도 쇄신책이 나오지 않을 경우, 당의 존립마저 위태로울 수 있다는 당 안팎의 지적에도 불구하고 그동안 당 중진의원들이 '버티기'에 돌입하면서 출마 강행 의사를 굽히지 않았다. 한국당으로서는 이런 흐름을 끊어내는 철퇴를 내리지 않고는 총선 승리가 요원하다고 본 것으로 관측된다.

또한, '조국 정국' 이후 문재인 대통령이 '국민과의 대화' 등으로 정국 주도권을 다시 잡아가기 시작한데다가 집권 여당인 더불어민주당 양정철 민주연구원장이 속한 총선기획단 혁신제도 분과에서 논의된 '지역구 10% 청년 보장안'이 21일 총선기획단 전체회의에서 논의된 뒤 확정될 예정이어서 한국당의 위기감이 고조된 것에 따른 대응이라는 시각도 있다.

즉, 쇄신책을 통한 '이슈 주도권'을 빼앗기는 모양새로는 21대 총선에서 밀릴 수밖에 없을 것이라는 절박함이 작동되지 않았겠느냐는 분석이다.

이런 가운데, 다소 간의 불안감도 서서히 고개를 내미는 형국이다. '악마는 디테일에 있다'는 격언처럼 한국당 총선기획단이 애써서 마련한 큰 결단이 수포로 돌아갈 확률도 적잖아 보이기 때문이다.

공천 관련 세부 사항에 대해서는 추후 논의해봐야 한다는 게 한국당의 현재까지의 입장이어서 향후 변수가 생길 소지도 있어 보인다. 이에 더해, 향후 물갈이 대상으로 지목될 가능성이 적잖은 영남권 중진들이 한국당의 이 같은 쇄신책에 대해 거대 담론을 명분으로 내세우면서 거센 반발을 할 가능성도 상존하고 있기 때문이다.

한국당 총선기획단 총괄팀장인 이진복 의원은 이 같은 가능성을 염두에 둔 듯 이날 백브리핑에서 "(공천 배제 인사들의) 반발 부분에 대해서는 걱정 안 해도 되는 게 앞으로 만들 공천 룰이 얼마나 공정하느냐에 달렸다"며 "과거처럼 누구를 찍어내기 위해서 룰을 만드는 게 아니다"라고 애써 태연한 모습을 내비쳤다. 또한, "모두에게 똑같이 적용되는 정의로운 룰을 만들면 의원들도 납득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따라, 향후 한국당이 공천룰을 만들어가고 확정하기까지의 과정에서 공정성이 어느 정도 확보되느냐에 따라 한국당 쇄신책의 성패가 가늠될 전망이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