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박명수 기자
  • 입력 2019.11.22 11:36
 21일 이영훈 전 서울대 교수가 도쿄 일본기자클럽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입장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일본기자클럽 유튜브 캡처)

[뉴스웍스=박명수 기자] '반일종족주의'의 저자인 이영훈 전 서울대 교수가 일본 기자들을 상대로 한 회견에서 작년 10월 한국대법원의 징용배상 판결에 문재인 정부가 영향을 미쳤다는 주장을 폈다. 그러면서 한국인은 자신들의 근대문명이 어디에서 왔는지 모른다고 말했다.

22일 산케이신문에 따르면 이 전 교수는 21일 도쿄 일본기자클럽에서 연 기자회견에서 "3·1 독립운동 이후의 항일정신을 계승하고 있는 지금의 정권과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반일운동가로 대단하게 훈련된 집단"이라며 "한국 대법원의 징용 배상 판결은 그런 정권의 영향을 받은 판결이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 전 교수는 한일 양국 관계를 어렵게 하는 징용공 문제에 대해서도 "한국인의 종족주의적인 관점에서 제기된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믿기 어렵겠지만 2005년 노무현 정부가 피징용자에게 보상을 하기까지 한국에서는 그것(징용 문제)과 관련해 신뢰할 수 있는 논문이나 연구서가 하나도 존재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그는 "한국에선 일제 식민지 시대 역사를 객관적으로 평가하면 반민족행위로 규탄받는다"면서 "그 결과로 오늘날 한국인은 자신들의 근대문명이 어디에서, 어떻게 생겨서 왔는지 모른다"고 말했다.

그가 쓴 ’반일 종족주의'는 '반일 종족주의, 일한 위기의 근원'이라는 제목으로 번역돼 지난 14일 일본에서도 출간됐다. 이 책은 22일 오전 현재 아마존 재팬 사이트의 전체 서적 판매 순위에서 2위, 사회학개론 분야에서 1위에 올라 있다. 이 전 교수는 이 책의 일본어판 출간을 계기로 방일했다.

이같은 그의 언행에 대해 한국내 사회단체나 지식인들 사이에서 비판이 강하게 나오고 있다. 한일관계가 악화되는 상황 속에서 일본을 옹호하고 한국을 비난하는 책이나 발언을 내놓음으로써 자신의 뱃속을 챙기는 ’친일 비즈니스’를 하고 있다는 지적이 일고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