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이동헌 기자
  • 입력 2019.11.25 00:01
방탄소년단(BTS) (사진=빅히트엔터테인먼트 SNS)
방탄소년단(BTS) (사진=빅히트엔터테인먼트 SNS)

[뉴스웍스=이동헌 기자]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 2019년 11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방탄소년단 2위 (여자)아이들 3위 블랙핑크 순으로 분석되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아이돌그룹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을 위해 2019년 10월 22일부터 2019년 11월 22일까지 100개 아이돌그룹 브랜드 빅데이터 127,478,561개를 추출하여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측정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하였다. 지난 2019년 10월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 빅데이터 137,483,547개와 비교하면 7.28% 줄어들었다.
 
1위, 방탄소년단 ( RM, 슈가, 진, 제이홉, 지민, 뷔, 정국 ) 브랜드는 참여지수 2,955,744 미디어지수 2,144,239 소통지수 5,371,116 커뮤니티지수 5,805,36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6,276,464 로 분석되었다. 지난 2019년 10월 브랜드평판지수 13,963,932와 비교하면 16.56% 상승했다.
 
2위, (여자)아이들 ( 소연, 미연, 민니, 수진, 우기, 슈화 ) 브랜드는 참여지수 313,808 미디어지수 626,809 소통지수 3,189,300 커뮤니티지수 3,253,626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383,543로 분석되었다. 지난 2019년 10월 브랜드평판지수 8,778,454와 비교하면 15.89% 하락했다.
 
3위, 블랙핑크 ( 지수, 제니, 로제, 리사 ) 브랜드는 참여지수 327,536 미디어지수 778,229 소통지수 2,548,145 커뮤니티지수 3,084,37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738,290 로 분석되었다. 지난 2019년 10월 브랜드평판지수 4,322,480와 비교하면 55.89% 상승했다.
 
4위, 마마무 ( 솔라, 문별, 휘인, 화사 ) 브랜드는 참여지수 569,536 미디어지수 1,574,066 소통지수 2,600,099 커뮤니티지수 1,348,276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091,977로 분석되었다. 지난 2019년 10월 브랜드평판지수 4,384,254와 비교하면 38.95% 상승했다.
 
5위, 엑소 ( 수호, 시우민, 백현, 첸, 레이, 디오, 찬열, 카이, 세훈 ) 브랜드는 참여지수 309,936 미디어지수 1,244,815 소통지수 2,341,855 커뮤니티지수 2,187,281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083,887로 분석되었다. 지난 2019년 10월 브랜드평판지수 4,775,310와 비교하면 27.40%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19년 11월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 평판 순위에서 방탄소년단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지난 2019년 10월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 빅데이터 137,483,547개와 비교하면 7.28%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0.03% 상승, 브랜드 이슈 10.66% 하락, 브랜드소통 2.28% 하락, 브랜드확산 11.16%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아이돌그룹에 대한 긍부정 비율 분석은 긍정비율 53.60%로 지난 10월 긍정비율 56.99% 보다 3.39% 하락했다"고 분석했다.
 
이어 "2019년 11월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방탄소년단 브랜드는 링크분석에서 '참석하다, 사랑하다, 수상하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그래미상, 역주행, 대체복무'이 높게 나왔다. 긍부정비율 분석에서는 긍정비율 62.44%를 기록했다"고 전했다.

2019년 11월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방탄소년단, (여자)아이들, 블랙핑크, 마마무, 엑소, 트와이스, 소녀시대, 레드벨벳, 위너, 뉴이스트, 빅뱅, 오마이걸, 핫샷, 레이디스코드, AOA, 아스트로, 세븐틴, 슈퍼주니어, 우주소녀, 러블리즈, NCT, 투모로우바이투게더, 에이핑크, 갓세븐, 빅톤, 샤이니, 빅스, 베리굿, AB6IX, 인피니트 순으로 분석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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