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최만수 기자
  • 입력 2019.11.25 18:37

민선7기 시장 공약사항 ‘귀농지원상담센터 개설 및 정착지원’
농림축산식품부 ‘2020년 도시민농촌유치지원’ 공모사업 유치 확정
모여라, 경주 귀농인들이여! ‘경주시귀농인협의회’ 발족

주낙영 경주시장이 귀농인들과 간담회를 갖고 있다. (사진제공=경주시)
주낙영(오른쪽 세 번째) 경주시장이 귀농인들과 간담회를 갖고 있다. (사진제공=경주시)

[뉴스웍스=최만수 기자] 경주시는 귀농을 희망하는 도시민을 위해 교육, 정책지원, 재배기술 전문상담을 원스톱으로 해결할 수 있는 종합시스템을 구축해 ‘함께하는 경주, 준비된 경주, 귀농귀촌 1번지 경주’로의 힘찬 도약을 시작했다.

시는 도시민 유치를 위한 체계적인 홍보에 행정력을 최대한 집중하고, 수요자 중심의 정착지원 사업을 끊임없이 발굴하며, 귀농인협의회가 주축이 되는 지역 공동체 활성화 도모에 최대한 지원하고 있다.

 ‘귀농인 지원 조례’ 개정을 추진 중에 있으며 연내 조례 개정이 완료될 경우 기존 타 지역 도시민 중 경주 농촌지역에 전입한 귀농인에게만 지원하던 지원 사업을 2020년부터는 경주 도시민까지 확대해 지원할 수 있게 된다.

시는 이와 같이 다양한 귀농관련 사업을 추진해 힘찬 도약의 발판을 마련했다.

■ 민선7기 시장 공약사항 ‘귀농지원상담센터 개설 및 정착지원’

경주시는 지난 5월 30일 주낙영 경주시장, 이동협 경주시의회 경제도시부위원장을 비롯한 경주시귀농인협의회원, 농업인조직체 대표 등 관계자 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귀농지원상담센터’ 현판식을 가졌다.

경주시농업기술센터 내에 위치한 귀농지원상담센터는 ‘젊은이가 돌아오는 부자농어촌’이란 슬로건 아래 농업분야 12개의 민선7기 공약사항 중 하나로 경주로 귀농을 희망하는 도시민들을 위한 원스톱 귀농상담창구가 됐다.

‘귀농지원상담센터’는 103㎡의 규모로 사무 공간, 귀농상담실, 세미나실로 구성돼 있다.

퇴직한 농촌지도사를 귀농전문상담 요원으로 채용해 귀농정책 소개를 비롯한 작물별 특성, 재배기술, 관내 선도농가 정보, 귀농예정지에 대한 현지 정보 등 다방면에 걸친 전문상담이 가능토록 했다.

전국의 귀농지원 우수 6개 시·군을 견학해 각종 자료수집 등 사전준비 과정을 거쳐 지난 1월부터 현재까지 750건의 귀농귀촌 상담을 했다.

귀농지원상담센터 현판식. (사진제공=경주시)
귀농지원상담센터 현판식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제공=경주시)

‘귀농지원상담센터’ 개설 이후 전문상담요원을 통한 원스톱 귀농상담에 대한 만족도도 높게 나타났다.

경주시 주요 귀농정책으로는 교육분야, 지원사업분야, 지역민과 융화 분야로 분야별 다양한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농촌의 빈 농가주택을 수리해 예비 귀농인들에게 임대해주는 귀농인의 집을 내남면 용장리에 개설해 월 15만원의 저렴한 임대료로 최대 6개월, 다음 입주예정자가 없을 경우 최대 6개월까지 연장해 제공하고 있다.

지난해 8월 이후 본격적으로 임대를 시작한 귀농인의 집은 올해 8월까지 서울, 울산, 부산 등에서 경주로 귀농을 희망하는 예비귀농인 4명에게 임대해 임시거주지로의 역할을 톡톡히 했다.

대구에서 온 예비귀농인이 거주하며 희망 작목인 딸기에 대한 재배기술을 배우기 위해 선도농가에서 현장실습교육을 받고 있다.

귀농 초기 농지구입이나 시설하우스 설치 등 농업창업 자금이 필요한 귀농인에게 최대 3억원, 주택구입·신축·개축 등의 거주지 마련 자금이 필요한 귀농인에게 최대 7500만원까지 2%의 저금리로 15년간 융자해 주는 귀농 농업창업 및 주택구입 융자사업도 운영 중이다.

귀농인 임시거주지 조성 및 임대료 지원, 영농 융자금 이자 지원, 농지 임차비 지원, 주택 매입 및 신축, 수리 지원 등 타 지역과 차별화된 경주만의 특색 있는 귀농인 지원 사업을 발굴해 ‘함께하는 경주, 준비된 경주, 귀농귀촌 1번지 경주’의 면모를 유감없이 발휘할 계획이다.

 ■ 농림축산식품부 ‘2020년 도시민농촌유치지원’ 공모사업 유치 확정

‘도시민 농촌유치지원 사업’은 인구 감소로 어려움을 겪는 농촌지역의 활력 증진을 위해 귀농귀촌과 연계해 도시민의 농촌 유입을 지원한다.

전국에서 신규 신청한 16개 시·군 대상으로 1차 서면평가, 2차 발표평가를 합산한 결과로 경주를 포함한 5개 시·군이 최종 선정돼 경주시는 내년부터 3년간 6억원의 사업비를 받게 된다.

공모사업 선정으로 경주시는 귀농지원상담센터 운영에 필요한 인력채용, 귀농귀촌 체험프로그램 운영, 작목별 심화교육과 현장교육, 귀농·귀촌인들의 재능기부와 학습동아리 활동, 마을단위 찾아가는 융화프로그램 운영 등 보다 다각적으로 귀농 지원이 가능해 ‘도시민이 선호하는 귀농 1번지 육성’을 목표로 귀농·귀촌 업무에 매진할 수 있게 됐다.

매년 성과평가를 통해 우수 시·군에 선정되면 15년간 최대 20억4000만원까지 사업비를 받을 수 있어 이를 위해 귀농지원 전담조직을 만들고 인력 확충에 힘쓰는 등 귀농지원에 최대한의 노력을 기울일 계획이다.

경주시귀농인협의회 창립총회. (사진제공=경주시)
경주시귀농인협의회 창립총회가 진행되고 있다. (사진제공=경주시)

■ 모여라, 경주 귀농인들이여! ‘경주시귀농인협의회’ 발족

경주시는 지난 3월 4일 주낙영 경주시장과 귀농인들과의 대화의 장을 마련했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귀농인들이 농촌생활의 가장 어려운 점으로 꼽고 있는 기존 주민과의 화합 및 타지에서의 어려움 등을 얘기하며, 귀농귀촌관련 정보교류 활성화를 위한 귀농인 단체에 대한 필요성이 대두됐다.

이를 계기로 5월부터 여러 차례 귀농인 대상으로 모임을 가져왔으며, 지난 5월 24일 농업인회관에서 관계자 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경주시귀농인협의회 창립총회’를 개최하며 경주 최초로 귀농인단체가 결성됐다.

최명석 경주시귀농인협의회장은 “경주시에서 귀농인들을 위한 귀농지원센터 개설 등 다양한 귀농지원 사업에 감사하며, 협의회에서도 시를 도와 경주로의 귀농에 앞장서고 지역민과의 화합과 소통의 가교역할을 충실히 해내겠다”라고 약속했다.

귀농인협의회에서는 이런 홍보활동 뿐 아니라 ‘도시민 대상 귀농귀촌 체험 팸투어’ 프로그램도 운영했다. 경주 인근 도시민을 대상으로 1박2일 간 경주 귀농정책 소개, 농산물 수확 체험, 우수 귀농인 농장 견학, 선배귀농인과 대화의 시간 등 다양한 일정으로 꾸려졌으며, 73명의 도시민에게 경주로의 귀농귀촌을 적극 홍보했다.

프로그램 종료 후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 경주시로 귀농귀촌할 의향을 묻는 질문에 대해 '매우 긍정적' 40%, '긍정적' 48.5%로 88.5%의 높은 비율로 경주로의 귀농귀촌에 희망적인 것으로 조사됐다.

주낙영 경주시장은 “후계 농업 인력의 감소와 고령화로 사라져 가는 농촌을 살아나는 농촌으로 만들기 위한 인재 육성은 반드시 필요하다"라며 "청년 농업인을 비롯한 귀농귀촌인에 대한 체계적이고 적극적인 지원을 통해 유능한 인력이 경북 귀농인구 7위이자 전국 귀농인구 24위인 경주로 많이 귀농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