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19.11.26 11:04

"본인들 지역구 지키려고 비례대표 도로 줄이는 게 비례성 강화냐"
정운천 "지역주의 극복·동서통합 위해 석패율 제도 도입해야"

바른미래당 오신환 원내대표. (사진= 원성훈 기자)
바른미래당 오신환 원내대표. (사진= 원성훈 기자)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바른미래당 오신환 원내대표는 26일 국회에서 열린 바른미래당 원내대책회의에서 선거법 패스트트랙과 관련해 "민주당과 범여권 기생정당들이 획책하고 있는 '의석 나눠먹기 야합'은 결코 용납할 수 없는 파렴치한 꼼수야합이라는 것을 분명히 말씀드린다"고 일갈했다.

이어 그는 "그동안 누누이 강조해왔듯이 게임의 룰인 선거법만큼은 반드시 합의 처리해야 한다"며 "여야 간 이견이 좁혀지지 않아서 끝내 합의 처리가 불가능한 상황이 된다면, '지역구는 225석, 비례대표는 75석으로 하고 준연동형비례대표제를 도입한다'는 패스트트랙 원안 그대로 본회의에 상정해서 진검승부로 매듭을 짓는 것이 정도"라고 강조했다.

특히 그는 "민주당과 범여권 기생정당들은 비례성을 강화하자는 명분으로 패스트트랙을 밀어붙여서 국회를 전쟁터로 만들어 놓고 있다"며 "그런데 이제 와서 본인들 기득권 유지를 위해서 비례대표 의석을 60석, 50석으로 줄이고 지역구를 240석, 250석으로 도로 늘리는 의석 나눠먹기 야합을 하는 것은 결코 용서받지 못할 구태정치"라고 규탄했다.

아울러 "본인들 지역구를 지키기 위해서 비례대표를 도로 줄여서 의석 나눠먹기를 하는 것이 비례성 강화냐"며 "준연동형 제도는 이미 전 세계적으로 유례가 없는 변칙적인 제도이다. 그런데 이 와중에 의석 나눠먹기를 위해 변칙적인 제도인 준연동형마저 누더기로 만드는 것은 바로 정치개혁이라고 할 수 있겠느냐"고 따져물었다.

이에 더해, 그는 "민주당과 범여권 기생정당들에게 분명히 경고한다. 의석 나눠먹기 꼼수 야합을 즉각 중단하기 바란다"며 "패스트트랙 강행처리의 정당성을 인정받고 싶다면 정정당당하게 원안 그대로 올려놓고 의원들의 양심에 따른 선택에 맡기기 바란다"고 강조했다.

또한, "농어촌지역구 축소가 걱정된다면 꼼수 야합을 부리지 말고 도농복합형선거구제 같은 다른 대안을 모색해야 할 것"이라며 "민주당과 범여권 기생정당들이 끝끝내 의석 나눠먹기 야합을 강행한다면 국민의 거대한 저항을 피할 수 없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같은 당의 정운천 의원은 '석패율제'에 대해 언급했다. 그는 "제가 32년 만에 전주에서 보수당으로 당선됐는데, 박근혜 대통령 탄핵 이후에 전국 상황은 앞으로 지역장벽이 더 확대될 것 같다"며 "경상북도는 한국당이 싹쓸이 할 것 같고, 전라북도는 보수가 아닌 진보쪽이 싹쓸이 할 것 같다"고 전망했다.

그러면서 "17대, 18대, 19대에 계속 그 해결방안으로 전국단위 석패율 제도를 선관위에서 제안해왔다"며 "지금 4당이 이를 거의 합의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지금까지 관행적으로 국회가 선거법만큼은 게임의 룰이기 때문에 합의처리가 기본 원칙이었는데 그걸 민주당이 무시하고 패스트트랙으로 올려서 이런 막장국회를 예견하고 있다"고 질타했다.

끝으로 그는 "다시 한번 강조하는데 4당, 5당이 합의처리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안이 지역주의를 극복하고, 동서통합을 할 수 있는 전국단위의 석패율 제도를 도입하는 것이 이런 막장 국회를 피하고, 국민들의 뜻을 받드는 제도로 이행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며 "다시 한번 촉구한다"고 말을 맺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