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19.11.26 12:12

정부의 조속한 행정대집행 통한 '텐트 철거' 촉구

정의당 심상정 대표. (사진= 원성훈 기자)
정의당 심상정 대표. (사진= 원성훈 기자)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정의당 심상정 대표는 26일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단식 중인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를 정조준 해 "자유한국당은 청와대 앞 농성장에 간이 천막을 넘어 몽골 텐트를 쳤다고 한다"며 "수많은 시위와 농성이 이어지는 자리지만, 법을 어기면서 몽골 텐트까지 친 건 황교안 대표가 처음이다. 제1야당 대표라고 해서 법을 무시하는 황제 단식이 허용돼서는 안 된다"고 일갈했다. 이어 그는 "정부는 조속한 행정대집행을 통해 텐트 철거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계속해서 심 대표는 "2014년 8월 우리당 의원단도 세월호특별법 제정촉구를 위해 그 자리에서 단식을 한 적이 있다"며 "국법에 따라 몽골식 텐트는 커녕 가리개 하나 없이 그 뜨거운 땡볕 아래서 맨 몸으로 열흘간 단식을 했다"고 회고했다.  

이에 더해 "국회의사당역 6번 출구 지붕에서 농성을 하고 있는 형제복지원 피해자들은 전기도 없이 21일째 단식을 하고 있다"며 "권력을 가진 사람들의 권력 남용을 막는 것이 법치"라고 꼬집었다.

한편, 앞서 지난 25일 청와대 김광진 정무비서관은 김도읍 한국당 당대표 비서실장에게 문자 메시지를 보내 "실장님 어려운 말씀드려야 해서요. 알고 계신 것처럼 분수대광장이 천막 설치가 불가한 지역"이라며 "황 대표님의 힘든 상황과 특수성을 잘 이해하고 있지만 그 곳에서 오랫동안 집회를 이어오시던 분들과의 형평성 문제와 규정상의 문제가 있어서 경찰을 비롯해 실무자들도 고충이 크니 자진 철거해 주시면 감사하겠다"고 알렸다.

비록 문자 메시지가 정중한 어투로 작성돼 발송됐지만 이 속에는 '청와대 분수대 광장이 천막 설치가 불가한 지역'이라는 분명한 메시지가 담겨있고 또한, "형평성 및 규정상 문제가 있어 경찰을 비롯해 실무자들도 고충이 크니 자진 철거해달라"는 내용이 담겨 있는 점이 주목된다.

물론, 김도읍 의원은 이날 기자들에게 이 문자 메시지를 공개하면서 "제1야당 대표가 목숨을 건 단식투쟁을 하는데 거기에 대한 화답은 없고, 대표가 바람막이로 사용하는 천막을 철거하라는 것이 과연 문재인 대통령의 뜻인지 묻고 싶다"고 반발했다.

따라서, 향후 일정 시점동안은 청와대가 황교안 대표의 천막 단식농성에 대해 양해하겠지만, 일정 시점이 지난 후에는 천막에 대한 강제 철거가 이뤄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을 것으로 전망된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