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19.11.27 17:43

나경원 "작년 울산시장 선거는 청와대가 발주한 관권부정선거... 하늘 무서운 줄 모르는 정권"
靑 "김기현 전 울산시장 수사는 당연한 절차... 하명수사 보도는 유감"

김기현 전 울산시장(왼쪽)이 27일 국회 정론관 기자회견을 통해 "지난해 지방선거에 청와대가 개입했다는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사진= 원성훈 기자)
김기현 전 울산시장(왼쪽)이 27일 국회 정론관 기자회견을 통해, "지난해 지방선거에 청와대가 개입했다"는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사진= 원성훈 기자)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김기현 전 울산시장과 황운하 대전지방경찰청장 간의 해묵은 대립이 여야 간의 전면적 공방으로 확전되는 양상이다.

지난해 6·13 지방선거를 앞두고 김기현 전 울산시장 관련 첩보를 청와대가 경찰에 전달해 '하명 수사'가 이뤄졌다는 의혹이 일고 있기 때문이다.

이를 두고, 정치권 일각에선 표면적으로는 지난해 6·13 지방선거를 앞두고 김기현 전 울산시장과 황운하 대전지방경찰청장 간에 있었던 대립이 최근에 다시 '제2 라운드'를 맞이한 것으로 보는 시각도 있지만, 속사정을 보면 '송철호 울산시장 만들기'에 황운하 대전지방경찰청장이 개입된 것 아니냐는 시선도 감지된다.

이 같은 시각의 기저에는 나름 근거가 있다. 송철호 시장은 조국 전 법무부장관 및 문재인 대통령의 최측근 인사로 분류되기 때문이다.  송 시장은 1980년대 문재인 대통령,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과 함께 영남 지역에서 활동했다. 당시 세 사람은 영남 지역 인권변호사 3인방으로 알려졌을 정도의 절친이다. 여기에 조 전 장관은 2012년 총선에서 송 시장이 민주통합당 후보로 울산 중구에 출마했을 때 선거대책본부장과 후원회장을 맡기도 했기 때문이다.

이런 가운데, 청와대는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이 27일 기자들에게 보낸 메시지를 통해 "당시 청와대는 개별 사안에 대해 하명수사를 지시한 바가 없다"며 "당연한 절차를 두고 마치 하명수사가 있었던 것처럼 보도하는 것에 유감을 표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청와대는 법과 원칙에 따라 사안을 처리해왔고, 앞으로도 그럴 것"이라고 강조했다.

검찰은 최근 김기현 전 시장 관련 수사가 이뤄질 당시 울산지방경찰청장이었던 황운하 현 대전지방경찰청장에 대한 고소·고발 사건을 울산지검에서 서울중앙지검 공공수사 2부로 넘긴 상태로 알려졌다.

또한, 검찰은 지난해 6·13 지방선거를 앞두고 경찰이 청와대 민정수석실로부터 김기현 전 시장 관련 비위 첩보를 넘겨받아 수사에 착수한 정황을 뒷받침하는 물증과 진술 등을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당시에 울산 경찰이 김기현 전 울산시장에 대해 수사한 사실이 알려지자 야당인 자유한국당은 "황운하 청장이 김기현 전 시장을 낙선시킬 목적으로 선거에 개입하고 있다"고 반발한 바 있다.

뿐만아니라, 김기현 전 울산시장은 27일 국회 정론관 기자회견을 통해 지난해 지방선거에 청와대가 개입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이에 더해, 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표- 중진의원회의'에서 "이른바 '조국 게이트'는 워밍업 수준이었던 것 같다"며 "그 후 속속들이 밝혀지는 이 정권의 무시무시한 비리와 부패, 권력형 범죄는 말 그대로 영화에서나 나올만한 스케일"이라고 꼬집었다. 이어 "권력에 취해 '하늘 무서운 줄 모르는 정권 아닌가' 이런 생각이 든다"며 "그토록 줄기차게 주장해왔던 황운하 관권선거가 결국 사실이었다"고 규정했다. 더불어, "작년 6월 울산시장 선거가 문재인 대통령 청와대에서 직접 발주한 관권부정선거였음이 밝혀졌다"며 "21세기에 벌어진 초대형 부정선거이고, 선거농단"이라고 질타했다.

이 회의에서 유기준 의원은 "김기현 전 울산시장을 겨냥한 경찰의 수사의 끝은 정말 초라했다. 핵심 의혹이었던 측근들의 직권남용 의혹에 대해 검찰은 증거불충분으로 무혐의 처리해서 기소조차 하지 못했다"며 "수사가 용두사미로 끝나면서 '황운하 전 울산경찰청장이 김기현 전 시장을 낙선시킬 목적으로 무리한 수사를 한 것이 아니냐'라는 의혹이 커지기 시작한다"고 일침을 가했다.

계속해서 그는 "황 청장이 일단 수사에 앞서 당시 더불어민주당 예비후보였던 송철호 현 울산시장을 두 차례나 만난 것으로 확인되면서 논란은 확산되고 있다"며 "더욱이 김기현 전 시장실에 대한 압수수색은 김기현 전 시장이 한국당의 울산시장 후보로 확정된 3월 16일이었고, 그 당시 여론조사상 앞서고 있는 김기현 시장의 지지율은 그 이후로 급속도로 악화되기 시작했다"고 회고했다.

특히, 그는 "경찰은 김 전 시장과 측근을 겨냥한 전방위적 수사가 당시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의 하명에 따른 것이라는 물증도 확보했다고 한다"며 "울산지검은 울산경찰에 대한 압수수색을 단행한 후 경찰 측에 공문을 보내 '청와대 민정수석실로부터 첩보가 하달된 게 맞느냐'고 질문을 했고, 경찰 측으로부터 '맞다'는 회신을 받았다고 한다"고 직격탄을 날렸다.

유 의원은 또 "앞으로 조국 전 장관에 대한 경찰 수사는 여러 갈래가 있겠지만 가족비리뿐만 아니라 이번에 나온 청와대 민정실 감찰 무마 의혹과 함께 이번에 울산경찰청에 대한 수사를 통해서 의혹의 중심에 서 있는 울산시장 선거개입 부분에 대해서도 명백한 수사가 이뤄져서 국민들 앞에 의혹을 확실히 밝혀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런 상황속에서, 황운하 청장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울산 경찰은 경찰청 본청으로부터 첩보를 하달받았을 뿐"이라며 "첩보의 원천이 어디인지, 첩보 생산 경위가 어떤지 알지 못한다"고 에둘러 말했다. 이어 "하달된 첩보는 김기현 전 시장 비서실장의 각종 토착 비리에 대한 것이었다"며 "혐의가 확인된 사안에 대해서만 절차대로 일체의 정치적 고려 없이 법과 원칙에 따라 신속하고 절제된 방법으로 수사를 진행했다"고 주장했다.

한편, 검찰은 당시 청와대 감찰반이 직권을 남용해 첩보를 생산했는지, 청와대가 지방선거에 개입할 목적으로 첩보를 경찰에 넘겼는지 등을 확인할 방침인 것으로 전해졌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