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19.11.28 13:24
유은혜 부총리가 28일 '대입제도 공정성 강화 방안'을 설명하고 있다. (사진=교육부 홈페이지)<br>
유은혜 부총리가 28일 '대입제도 공정성 강화 방안'을 설명하고 있다. (사진=교육부 홈페이지)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오는 2023학년도 대학 입시까지 서울대와 고려대, 연세대 등 서울 소재 16개 대학에 대학수학능력시험 성적 위주의 정시전형으로 40% 이상 선발하도록 권고하기로 했다"고 28일 발표했다.

이 같은 교육부의 발표는, 이르면 현재 고등학교 1학년생이 치르게 될 2022학년도 대입에서부터는 서울 16개 대학 정시모집 비율이 40%로 늘어날 수 있음을 시사한 것으로 풀이된다.

유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이런 내용이 담긴 '대입제도 공정성 강화 방안'을 내놓으면서 "학생들이 대입 전형 선택권을 갖도록 정시와 수시 사이의 균형을 맞추는 것이 국민적 요구라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그는 "정시 확대에 대한 국민적 요구는 학생부종합전형(학종)에 대한 불신에서 시작됐다"면서 "불신받는 학종의 비율이 높은 대학에 대해서는 불가피하게 정시와 학종의 비율을 적정하게 균형을 맞춰야 한다고 판단했다"고 강조했다.

일각에서 제기한 '총선용으로 급조한 대입 개편이 아니냐'는 지적에는 "대입 제도를 어떻게 선거에 이용할 수 있겠느냐"며 "작년부터 학종이 '깜깜이 전형'이라 불신이 높다는 지적이 국회에서도 나왔고, 학종 실태조사로 일부 확인이 됐기 때문에 더 늦출 수 없는 과제라고 생각했다"고 답변했다.

이어 "정치적인 해석을 과도하게 하는 것 자체가 교육을 정치적으로 이용하려는 의도는 아닌가 싶다"며 "오늘 발표한 방안은 교육 현장과 학부모들의 요구를 수렴해 작년 공론화 결과의 보완책을 만든 것"이라고 잘라 말했다.

그는 특히 "교육 제도는 누구에게나 공정해야 하며,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와 능력에 따라 자녀 학교나 직장 간판이 바뀌는 일은 용납할 수 없다"며 "아이들의 고교·대학 진학 과정과 첫 직장 취업 과정이 공정해지도록 제도를 개선하겠다"고 역설했다.

한편, 교육부는 대학들이 학종 세부 평가 기준을 공개하도록 하고, 학교생활기록부 비교과영역과 자기소개서는 2024학년도부터 대입에서 폐지하기로 방침을 정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