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이한익 기자
  • 입력 2019.12.02 16:46
(사진= 온라인 커뮤니티 게시글 캡처)

[뉴스웍스=이한익 기자] 일부 수험생들이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 성적 확인 사이트에서 공식발표를 앞두고 자신의 점수를 확인했다고 알리자 뒤늦게 교육부가 유출 사실을 공식 인정했다.

2일 교육부 관계자는 "성적 발표를 앞두고 평가원이 모의 테스트를 진행하던 중 일부 수험생이 성적 확인 사이트에 연결된 사실을 보고 받았다"고 밝혔다.

지난 1일 수험생 온라인 커뮤니티 사이트에서 2020학년도 수능 성적을 미리 출력하는 방법이 공유됐다.

공유된 방법은 평가원 성적표 홈페이지에서 공인인증서로 로그인 한 다음 웹 브라우저 개발자 도구(DOM 탐색기)를 이용해 소스코드를 접속하고 '2019'라고 표기된 부분을 '2020'으로 바꿔 출력하는 방법이다.

이 방법은 과거 수능을 본 적이 있는 재수생·삼수생들에 한해 가능한 방법으로 알려졌다.

평가원은 지난 1일 오후 9시 56분부터 오늘(2일) 오전 1시 32분사이 수능 응시생 312명이 이같은 방법으로 2020학년도 수능 성적을 미리 확인한 것으로 파악했다.

현재 이같은 경로는 막혔으며 수능 성적은 예정대로 4일 오전 9시 발표된다.

비정상적인 방법으로 수능 성적을 미리 확인한 수험생은 312에 대해 평가원은 법적조치 여부를 검토할 계획이다.

평가원 관계자는 "정보보안 법률 전문가의 법리 검토를 거쳐 법적조치 가능성을 파악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사진= 온라인 커뮤니티 게시글 캡처)

한 수능 온라인 커뮤니티 네티즌은 비정상적인 방법으로 습득한 자신의 2020학년도 수능 성적표를 공개하며 네티즌들에게 조언을 구하기도 했다.

수능 성적 유출 소식을 접한 네티즌들은 "보안 허술", "글쓴이와 사이트 보안담당자 X됐네", "무슨 프로모션 패키지 프로그램 기간 연작하는 것도 아니고", "공무원 담당자는 안짤린다", "법정대응 하는것도 웃기다" 등의 반응을 내놓고 있다.

일부 수험생들은 수능성적을 미리 알게되면 수시모집 '수능 최저학력기준'을 충족했는지 여부를 미리 알게돼 형평성에 문제가 생긴다고 주장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