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19.12.02 17:28

"피해자들을 적극 참여시켜 과거청산을 진행하는 게 마땅"

오월민주여성회 등의  여러 <b>5·18</b> 단체 소속 518명은  2일 국회정론관 기자회견을 통해 "<b>5·18</b> 진상조사위원 이윤정 원상회복"을 촉구했다. (사진= 원성훈 기자)
오월민주여성회 등의 여러 5·18 단체 소속 518명은 2일 국회정론관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사진= 원성훈 기자)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오월민주여성회 등의  여러 5·18 단체 소속 518명은  2일 국회정론관 기자회견을 통해 5·18 진상조사위원으로 이윤정 후보의 원상회복을 촉구했다. 아울러 "5·18 피해당사자의 참여를 보장하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이날 낭독한 성명서에서 "더불어민주당 추천 5·18 진상조사위원인 이윤정 후보(조선대학교 미래사회융합대학교수)는 인권운동가로서 1970년대 유신독재 반대, 1980년 5·18광주항쟁에서 광주를 지켜내기 위해 목숨을 건 여성운동가로서 대한민국의 민주주의 발전에 헌신했다"며 "또한, 광주 오월 여성에 대한 인권침해, 계임군에 의한 집단 성폭력 피해와 사례를 진상규명하는 연구자로서 행동하는 지식인"이라고 소개했다.

그러면서 "이윤정 조사위원은 더불어민주당 5·18진상조사위원 공모(2018년 8월)절차에 의거, 법적으로 정당하게 추천된 공당의 후보를 매개로 자한당과 5·18진실규명이라는 역사적 과제 앞에서 정치적 거래를 할 수 있는 것이냐"고 질타했다.

또한, "홍영표 전 원내대표의 구태정치 궤적은 여성에 대한 폭력이며 권력으로 힘없는 민(民)을 억압하고 무시하는 정치적 적폐"라며 "5·18 진상규명을 염원하는 광주시민과 광주항쟁에서 살아남은 여성에 대한 인권침해이며, 인격살인"이라고 규정했다.

이에 더해, 이들은 "진상규명은 사실규명을 하는 것이고 당사자 원칙이 중요하다. 법정에서도 당사자 증언이 우선"이라며 "국제인권법에서 과거청산의 3원칙은 첫째, 총체적 진실을 규명할 것 둘째, 피해자를 포함한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참여를 보장할 것, 셋째, 가해자이면서 동시에 정의실현자라는 이중적 지위에 주목할 것을 권고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특히, "남아프리카공화국의 과거화해위원회, 아르헨티나의 국가조사위원회 등 대부분의 다른 국가들은 피해자들을 적극 참여시켜 과거청산을 진행해 왔다"며 "캐나다 상원의원(법률가) Marilou McPhradran은 전쟁에서 여성의 폭력에 대한 경험에 대한 증언이 절대적으로 청취돼야 하고 존중돼야 함을 전 세계에 얘기하고 있다. 유엔 학살방지국에서도 여성의 증언이 절대적으로 청취돼야 함을 권유하고 있다"고 일갈했다. 이어 "폭력을 당해보지 않는 사람이 어떻게 진실을 규명할 수 있겠느냐"고 반문했다.

계속해서 "작금의 현실에서 광주의 진실은 사장되고 있으며 5·18생존자 광주어머니들은 통곡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과 청와대는 이윤정 조사위원을 철회한 밀실정치의 진실을 밝혀야 한다"며 "우리는 5·18민중항쟁의 올바른 진실규명과 치유, 회복적정의, 화해를 통해 역사의 정의를 세워 갈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마지막으로 이들은 "5·18 진상조사위원회를 조속히 출범하라"며 "5·18진상조사위원 중 유일한 여성인 이윤정 위원의 자격을 즉각 원상회복하라"고 거듭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