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박명수 기자
  • 입력 2019.12.03 17:53
(사진=후시진 트위터 캡처)

[뉴스웍스=박명수 기자] 미국이 홍콩인권법을 제정하자 중국이 잇따라 보복조치를 내놓고 있다. 홍콩 또는 신장(新疆) 지역을 방문하는 미국 정치인 또는 관료에게 비자 발급을 중단하고, 미국기업 블랙리스트를 곧 발표할 것으로 보인다.

3일(현지시간) 블룸버그통신은 중국의 관영 환구시보(環球時報)를 인용, 이같이 전했다.

이날 후시진(胡錫進) 환구시보 편집장은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미국이 신장위구르 지역에 대한 특별법을 마련하고 있다. 만약 법이 제정될 경우 중국은 미국 의원이나 관료 등 관련자들에게 비자를 발급하지 않는 방안을 강구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신장위구르는 물론 홍콩을 방문하려는 미국 정치인에게도 이같은 조치가 적용될 수 있다"고 덧붙였다.

또한 환구시보는 중국 정부가 미국 기업 등이 포함된 ‘신뢰할 수 없는 실체 명단’(블랙리스트)을 발표할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블랙리스트에 오르면 중국 정부로부터 각종 제재를 받게 된다. 환구시보는 미 의회에서 신장위구르 관련 법안이 통과되면 중국이 관련 기업을 포함한 블랙리스트를 발표하고, 대중 강경파인 마르코 루비오 상원의원 등 미국 개인과 기업을 제재할 가능성이 있다고 전했다.

전날 중국 정부는 홍콩 인권법과 관련, 미 군함의 홍콩 입항 금지 및 5개 미국 비정부기구(NGO) 제재 등 보복조치를 밝힌 바 있다.

여기에 중국은 대미 보복으로 희토류 수출을 제한할 수 있다. 그간 중국은 이런 보복 수단을 갖고 있음을 은연중에 드러냈지만 미국과의 대화 가능성을 대비해 직접 사용은 자제해왔다.

하지만 중국이 보복용 블랙리스트 발표 등 가시적인 보복 조치를 실행하고 미국 역시 추가 압박으로 대응한다면 양국 갈등은 새 국면으로 진입하게 가능성이 크다는 분석이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