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이한익 기자
  • 입력 2019.12.04 16:35

"대변인이 취재에 답변하지 않았음에도 마치 직접 인터뷰 한 양 허위 보도"

(사진=MBC 'PD수첩' 예고 영상 캡처)

[뉴스웍스=이한익 기자] MBC 'PD수첩'이 지난 3일 방송을 통해 검찰과 출입기자단의 유착 의혹을 제기하자 검찰이 "검찰과 기자단의 명예 훼손을 위한 악의적인 보도"라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이 방송이 현재 진행 중인 중요 수사들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기 위한 의도가 명백한 것으로 보여 매우 유감스럽다"고 전했다.

4일 대검찰청 대변인실은 입장문을 통해 "차장검사 브리핑, 문자메시지 등을 통한 공보는 국민 알권리 보장, 오보 방지 등을 위해 공개적으로 진행했던 당시 공보준칙 등에 따른 정상적인 공보활동"이라며 "PD수첩이 발언 여부에 대한 진위 확인도 곤란한, 음성을 변조한 복수의 익명 취재원을 내세워 일방적인 추측성 내용을 방송한 것은 검찰 및 출입기자단의 명예를 훼손하기 위한 악의적인 보도라고 보지 않을 수 없다"고 밝혔다.

대검은 "어제(3일) 방송 중 서울중앙지검 3차장 명의의 문자 풀 부분은 공개소환되어 조사 중인 양승태 전 대법원장의 귀가 일정을 출입기자단 간사의 구두 문의에 응하여 답변해 준 것이고, 출입기자단 간사는 그 내용을 전체 기자단에 공유해 준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전직 대법원장 공개소환으로 경찰기동대가 출동하고, 다수의 기자들이 검찰청 출입문 앞에서 대기하고 있던 상황에서 기자단의 문의에 응하여 국민 알권리 보장을 위해 전 대법원장의 소환조사 경과를 구두로 답변해 준 것"이라고 반박했다.

'PD수첩'은 지난 3일 방송을 통해 "단독을 좇는 언론이 검찰에 의해 관리된다"며 검찰로부터 계속 정보를 얻어야 하는 입장에서 언론이 검찰에 대한 비판을 하기 어렵다고 보도했다.

그러면서 검찰개혁과 관련해 검찰에서 내놓은 개혁안을 비판하는 기사가 법무부에서 내놓은 개혁안을 비판하는 기사보다 그 숫자가 현저히 적다고 전했다.

'PD수첩'은 양승태 사법농단, 조국 전 법무부 장관 등에 대한 주요 수사 내용들을 다룬 기사들이 각 매체마다 '단독'을 달고 보도되며 검찰과 출입 기자단이 수시로 수사 관련 문자를 주고 받는다고 방송했다.

대검은 또 "헌법재판소 관련 이메일 압수수색을 설명한 부분은 헌법재판소(장소)를 압수수색하였다는 내용으로 오보가 난 이후, 재판소를 압수수색한 것이 아니라 파견판사 이메일 계정을 압수수색한 것이라는 취지로 오보를 정정해 준 것"이라고 전했다.

또 "모 판사 소환조사 상황을 설명하는 부분은 모 판사에 대한 소환조사 이후 언론 보도가 이미 있었고, 기자로부터 기사의 진위를 묻는 문의를 받고 오보 방지를 위해 소환조사 경과를 확인해 준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대검은 "사법농단 사건 수사는 3차에 걸친 대법원의 조사결과 발표와 시민단체의 고발 등으로 그 혐의사실이 이미 전면적으로 공개된데다 대법원에서 핵심 증거자료들인 내부 문건을 공개한 상황에서 진행된 바 있으며, 이와 같이 혐의사실 및 주요 자료들이 공개된 상태에서 언론의 질문에 오보방지를 위한 설명을 하는 것은 공식 공보관으로서 국민의 알권리와 오보방지 차원의 정상적인 공보 업무"라는 입장이다.

대검은 "PD수첩은 동의받지 않은 출처불명 녹취를 발언 상황에 대한 설명을 생략한 채 편집해 방송하면서 당사자에게 어떠한 확인요청을 한 바도 없다"며 "심지어 PD수첩은 대검 대변인이 PD수첩 취재에 답변한 사실이 전혀 없음에도 마치 대검 대변인이 직접 인터뷰를 한 것처럼 허위 보도했다"고 주장했다.

또한 "경찰 조사 직전 모 검사가 경찰 출입 기자 앞에서 인터뷰한 상황을 마치 검찰 출입기자단의 문제인 것처럼 왜곡 보도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