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문병도 기자
  • 입력 2019.12.05 09:32

틴더, Z세대 트렌드 분석 ‘이어 인 스와이프 2019’ 공개

[뉴스웍스=문병도 기자] 틴더가 전 세계 틴더 이용자들의 트렌드를 분석한 ‘이어 인 스와이프 2019’를 공개했다. 

올 1월부터 한국을 비롯해 미국, 호주, 브라질 등 총 10개국 이용자들의 프로필에 자신을 소개하는 단어, 특징 등을 조사한 자료이다.

국내 틴더 이용자 프로필에서 가장 많이 언급된 단어는 지난해에 이어 ‘친구’가 차지했다. 

틴더가 공개한 데이터에 따르면 자신의 프로필에 ‘친구’라는 단어를 사용한 Z세대 이용자가 2018년에 비해 2019년에 약 2.5배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코노, 영화, 운동, 여행, 카페 등 유저들의 취미가 드러난 단어들이 많이 언급된 것으로 나타났다. 

댕댕이, 냥이, 게임, 마라 등 자신의 취향이나 관심사가 드러난 단어들을 많이 언급, 자신의 취향과 취미를 공유하기 위한 친구를 찾으려는 국내 이용자들의 트렌드를 엿볼 수 있다. 

유저들은 상대방의 키워드를 보고 쌍방으로 호감을 표시해 ‘매치’가 되면, 앱상에서 대화가 가능하며 언제 어디서나 새로운 친구를 만나고, 서로의 취향과 취미를 공유할 수 있다.

Z세대들은 이전 세대와는 달리 소속보다는 취향을 통해 관계를 형성하는 것을 추구하며, 틴더를 통해 단순히 ‘친구’, ‘짝’을 찾는 게 아니라 같은 것에 열광할 수 있는 파트너를 찾는 것을 알 수 있다. 

국내 틴더 사용자들의 프로필에서 가장 많이 언급된 셀럽은 세계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방탄소년단이 압도적 1위를 차지했으며, 가수 청하, 개그우먼 박나래, 축구선수 손흥민, 모델 한혜진이 그 뒤를 이었다.

틴더 유저들의 프로필 단어들을 살펴보면 자신의 개성을 드러내면서 자기 표현에 욕구가 강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2019년 틴더 국내 이용자들이 사용한 용어에는 플렉스, 비건, 페미·페미니스트, 얼죽아 등이 있었으며 Z세대가 이를 주도했다. 

틴더에 따르면 사용자들이 해당 단어를 사용한 빈도를 비교했을 때, Z세대는 밀레니얼 세대에 비해 플렉스는 21%, 비건은 44%, 페미·페미니스트는 45% 더 많이 사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Z세대 사이에서는 자신의 개성과 생각을 당당하게 표현하는 것이 굉장히 자연스러운 현상이며 ‘멋진 것’으로 여겨진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플렉스라는 단어가 유행을 하면서 20대가 명품과 같은 고가의 물건을 사는 것이 유행이 되고 있다.

1990년대 미국 힙합문화에서 ‘부나 귀중품을 과시하다’라는 의미로 사용되었던 이 단어는 기리보이, 염따 등 한국 래퍼들이 자신들의 노래가사에 자주 사용하면서 유행하기 시작했다. 

틴더에서 Z세대는 밀레니얼 세대보다 뉴스, 사회, 교육, 정치 등에 관심사를 더 내비친 것으로 분석됐다.

전 세계에서 틴더 이용이 가장 빠르게 성장한 도시는 일본의 ‘도쿄’로 2019년 이용자당 활동 증가 폭이 가장 높은 것으로 밝혀졌다. 

오슬로와 코펜하겐과 같은 북유럽 도시들과 바르샤바와 부다페스트와 같은 동유럽 도시들이 순위권에 올랐으며, 서울은 4위에 올랐다

서가연 아시아 총괄 디렉터는 “틴더는 본사 내에 Z세대를 담당하는 전문가들이 모여있는 전담팀이 있을 정도로, 적극적으로 Z세대의 마음을 두드리고 있으며 국내에서도 그들의 문화를 이끌어 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