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문봉현 기자
  • 입력 2019.12.05 17:00

제41회 경북도의회 청소년의회 교실에 구미 형곡초 58명 참여

윤창욱 의원이 구미 형곡초등학교 청소년의회 교실 개최한 뒤 기념 촬영하고 있다.  (사진제공=도의회)
윤창욱(가운데) 의원이 구미 형곡초등학교 청소년의회 교실 개최한 뒤 기념 촬영하고 있다. (사진제공=도의회)

[뉴스웍스=문봉현 기자] 경북도의회(의장 장경식)는 5일 오전 10시 도의회 본회의장에서 구미 형곡초등학교(교장 신현덕) 5~6학년 학생 58명을 대상으로 제41회 경북도의회 청소년 의회교실을 개최했다.

구미 출신 건설소방위원회 윤창욱 도의원이 직접 행사에 참석해 학생들을 맞이하고, 격려했다.

청소년 의회교실은 단순한 도의회 견학프로그램이 아니라, 미래의 유권자인 학생들이 일일 도의원이 되어 도의회 본회의장에서 지방의회 의사일정을 스스로 운영하여 도의원의 의정활동과 민주적 의사결정 과정을 직접 체험하는 교육 프로그램이다.

이날 청소년의회교실에 참석한 학생들은 의사진행이 능숙하지는 않았지만 정견발표와 감표 등을 직접 해 의장을 선출하고, 찬반 토론 및 전자투표를 통한 조례안과 건의안을 처리하는 등 실제 경북도의원으로서의 본회의 의정 활동을 직접 체험했다.

이날 행사에 참석한 형곡초등학교 학생들은 “수업시간에 배운 민주주의에 대해 직접 발언을 하고 선거도 하면서 직접 체험 해보니, 확실히 알게돼 너무 유익했다”며 "앞으로 후배들에게 청소년의회교실 참여를 추천하고 싶다“ 는 소감을 밝혔다.

윤창욱 의원은 "청소년 의회교실은 학생들이 민주주의와 지방의회에 대해 배울 수 있는 좋은 기회로 경북도의회를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며 "오늘 경험과 체험이 장래에 더 큰 꿈을 꿀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