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19.12.06 09:53

"내년에 제2벤처붐 일 것...투자할 유망 기술혁신기업 부족"

6일 오전 국회 더불어민주당 정책위 회의실(국회의원회관 306호)에서 열린 토론회에서 더불어민주당 국가경제자문회의 의장인 김진표 의원(가운데)은 "내년에는 2000년대 초반 경험한 벤처 열풍과 같은 제2벤처 붐이 조성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사진제공= 김진표 의원실)
6일 오전 국회 더불어민주당 정책위 회의실(국회의원회관 306호)에서 열린 토론회에서 더불어민주당 국가경제자문회의 의장인 김진표 의원(가운데)은 "내년에는 2000년대 초반 경험한 벤처 열풍과 같은 제2벤처 붐이 조성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사진제공= 김진표 의원실)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6일 오전 국회 더불어민주당 정책위 회의실(국회의원회관 306호)에서 열린 토론회에서 더불어민주당 국가경제자문회의 의장인 김진표 의원은 "내년에는 2000년대 초반 경험한 벤처 열풍과 같은 제2벤처 붐이 조성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 의원은 "성장 잠재력이 저하되고 있는 우리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서는 혁신·벤처기업 육성과 이를 뒷받침하는 금융시스템의 혁신이 필요하다"며 이 같이 말했다.

이어 그는 "무엇보다 최우수 인재들이 창업을 선택할 수 있는 생태계 조성이 필요하다"며 "창업을 퇴직금 등 자기자금으로 하기보다 기업의 미래가치 평가에 의한 금융기관의 투자를 통하도록 하는 풍토를 제도적으로 확립할 필요가 있다"고 제안했다.

아울러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실패해도 재도전이 가능한 사회 전반적 문화와 제도의 확립이 필요하다"면서 "초기 창업기업이 안정적으로 성장하고 성공적으로 자금을 회수(EXIT)할 수 있도록 스케일업을 지원하고 M&A 제도를 활성화할 필요가 있다"고 역설했다.

또한, "좁은 시장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국내 연기금 등과 해외시장에 정통한 외국 펀드와 네트워크를 강화하여 해외진출 혁신기업에 투자자금을 지원할 필요가 있다"며 "우수인재 육성 및 조기 창업 지원을 위한 교육과정을 보완·개편할 필요가 있다"고 힘줘 말했다.

계속해서 그는 "이러한 조치들이 이루어져 우수 인재들이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창업에 도전하는 분위기가 조성되고, 금융 측면에서 이를 체계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시스템이 갖춰지면, 제2 벤처붐이 가능하다"고 거듭 강조했다.

김 의원은 또 "문재인 정부의 과감한 모험자본 육성 정책으로 개인들의 엔젤투자액, 법인의 신규 벤처 투자액, 신설법인 수와 벤처기업 수 모두 역대 최고치 달성이 예상되는 등 사상 최대의 벤처투자 실적을 보이고 있다"면서 "이에 따라 우리 경제에 투자할 수 있는 자본의 양은 크게 늘어나고 있으나 오히려 투자할 유망 기술혁신기업이 부족한 실정을 보이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더해, 그는 "유망 기술혁신기업이 상대적으로 부족한 이유는 우리나라의 경우 이공계 최우수 인재들이 창업보다는 대기업·교수 등 위험이 덜하고 안전한 직업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고, 어릴 때부터 창업을 장려하는 교육 체계 및 문화가 갖추어져 있지 않기 때문"이라며 "단적인 예로 창업자 중 석·박사 비율이 미국의 경우 40%에 이르나, 한국은 5.3%에 불과한 실정"이라고 꼬집었다.

또한, 그는 "따라서, 현 시점에서 최우선 과제는 최고 인재들을 창업전선에 뛰어들게 해 유망 스타트업·벤처 기업과 건실한 유니콘 기업이 다수 출현하게 하는 것"이라고 단언했다.

이날 대토론회에서는 국가경제자문회의 김진표 의장, 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 조정식 정책위 의장 등 국회의원들과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은성수 금융위원장, 그리고 민간국가경제자문위원 등 30여명이 참석했다. 토론회에서는 국가경제자문회의가 만든 안건을 발표한 후, 유망 벤처기업 육성 및 도약지원, 자본시장의 벤처투자 활성화 방안 등 벤처 붐 조성을 위한 다양한 방안에 대한 국가경제자문위원간 활발한 토론이 이뤄졌다.

국가경제자문회의는 작년 11월 5일 출범식을 갖고 활동을 개시해, 그간 전체 회의 3차례, 거시경제 및 금융, 조세·재정, 산업·통상, 중소·벤처, 노동·사회, 균형발전 및 부동산 등 6개 분과위회의를 8차례 개최해 관련 현안을 논의했으며, 추후 분과별 위원회 및 전체 회의를 지속적으로 개최해 정책 제안, 법률안 발의 등의 후속작업을 이어갈 예정이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