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최만수 기자
  • 입력 2019.12.08 17:15

친환경 LED 가로등기구 923등 대폭 교체

사진은 현곡 교차로 구간 모습. (제공=경주시)
LED등으로 교체한 현곡 교차로 구간 모습. (제공=경주시)

[뉴스웍스=최만수 기자] 경주시는 국가 저탄소녹색성장 및 에너지절약사업의 일환으로 전기소모량에 비해 효율이 높은 고효율 LED등기구 4160등을 교체해 경주시 전체 가로등수 8103등 대비 51.3%를 교체하는 성과를 이뤘다.

구황교∼배반네거리 구간, 보문단지 진입로, 신경주역 진입로, 현곡교차로 등 시 전역 20여 개소의 도로구간에 10억원의 시비 예산을 투입 923등을 교체해 에너지절감은 물론 야간의 조명밝기(조도)가 높아져 야간관광을 더욱 활성화하는 등 거리의 활력이 넘치고 살아있는 경주 이미지로 변모했다.

특히 신경주역 진입로 가로등 조명시설은 시비 2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LED 가로등으로 교체함으로써 야간 통행 시 관광객과 시민들의 교통사고 예방과 안전한 주행로를 확보하고 관광객들의 불편을 크게 해소했다.

뿐만 아니라 올해부터 도시환경 개선사업의 일환으로 관광객들이 많이 찾는 시외버스 터미널주변 도로와 경감로 구간(구황교〜보문교), 보문관광단지 및 경주역 주변의 노후된 주철 가로등을 도색해 시가지 도로환경도 크게 개선했다.

또한, ‘2020년도 발전소주변지역 지원 사업’과 ‘지역에너지절약사업’에 공모해 각각 1억5000만원과 국비 3억원의 사업예산을 확보했다.

한수원상생사업인 안심가로등(태양광)을 충효 생태하천 외 10개소 100본, 안전한 어로작업을 위한 감포읍 가곡항, 척사항 등에 10본의 하이브리드가로등을 설치함으로써 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과 범죄예방 및 안전한 밤길 분위기를 조성하고 경주시의 LED 가로등 보급률을 획기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는 기반을 확보했다.

주낙영 경주시장은 “더욱 활기찬 도시이미지 개선을 위해 도로조명 시설이 낙후되거나 보행에 취약한 지역 곳곳에 가로등기구와 보안등 교체사업을 계속 추진해 주민생활의 편익을 도모는 물론 쾌적한 도시환경 개선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