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이동헌 기자
  • 입력 2019.12.09 00:04
나혼자산다 화사 기안84 박나래 (사진=MBC 캡처)
나혼자산다 화사 기안84 박나래 (사진=MBC 캡처)

[뉴스웍스=이동헌 기자] 예능 프로그램 브랜드평판 2019년 12월 빅데이터 분석 결과, 1위 나혼자산다 2위 미운우리새끼 3위 아는형님 순으로 분석되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19년 11월 5일부터 2019년 12월 6일까지 국민들에게 사랑받는 예능프로그램 50개의 브랜드 빅데이터 167,994,802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참여와 소통량, 미디어소비, 브랜드 확산량, 소비량을 측정하였다. 지난 11월 예능프로그램 브랜드 빅데이터 164,841,989개와 비교하면 1.91% 증가했다.
 
1위, 나혼자산다 브랜드는 참여지수 2,227,000 미디어지수 2,217,225 소통지수 2,812,239 커뮤니티지수 1,035,822 시청지수 1,148,141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440,426로 분석되었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11,847,922와 비교하면 20.32% 하락했다.
 
2위, 미운우리새끼 브랜드는 참여지수 854,422 미디어지수 1,566,040 소통지수 2,930,381 커뮤니티지수 1,271,999 시청지수 2,358,010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980,851로 분석되었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6,108,425와 비교하면 47.02% 상승했다.
 
3위, 아는형님 브랜드는 참여지수 1,603,830 미디어지수 2,046,239 소통지수 2,350,560 커뮤니티지수 1,449,681 시청지수 851,846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302,15로 분석되었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11,533,514 와 비교하면 28.02% 하락했다.
 
4위, 연애의 맛 브랜드는 참여지수 744,102 미디어지수 2,536,026 소통지수 2,286,768 커뮤니티지수 1,271,643 시청지수 592,58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431,128로 분석되었다. 12월 예능 프로그램 브랜드평판 분석에 새롭게 포함되었다.
 
5위, 아내의 맛 브랜드는 참여지수 793,215 미디어지수 2,230,808 소통지수 2,113,208 커뮤니티지수 1,510,195 시청지수 691,35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338,780 로 분석되었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7,538,383와 비교하면 2.65%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19년 12월 예능 프로그램 브랜드평판 순위 분석결과, 나혼자산다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예능프로그램 브랜드 카테고리는 지난 11월 예능프로그램 브랜드 빅데이터 164,841,989개와 비교하면 1.91%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참여 9.23% 상승, 브랜드이슈 1.52% 하락, 브랜드소통 1.97% 상승, 브랜드확산 6.09% 하락, 브랜드소비 7.68% 상승했다"라고 밝혔다.
 
이어 "2019년 12월 예능 프로그램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나혼자산다 브랜드에 대한 링크분석에서는 "즐겁다, 웃기다, 유쾌하다' 가 높게 분석되었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헨리, 기안84, 화사"가 높게 분석되었다. 긍부정비율분석에서는 긍정비율 73.44%로 분석되었다"라고 덧붙였다.

'미운우리새끼'는 김건모 장지연 커플의 눈물의 프러포즈 이벤트로 관심을 끌었다.

2019년 11월 예능 프로그램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나 혼자 산다, 미운우리새끼, 아는형님, 연애의 맛, 아내의 맛, 해피투게더, 라디오스타, 신서유기, 슈퍼맨이 돌아왔다, 놀면 뭐하니, 런닝맨, 살림하는 남자들, 복면가왕, 공부가 머니, 뭉쳐야찬다, 구해줘 홈즈, 동상이몽, 슈가맨, 백종원의 골목식당, 보이스퀸, 불후의 명곡, 노래가 좋아, 전지적 참견 시점, 집사부일체, 사장님 귀는 당나귀 귀, 전국노래자랑, 플레이어, 이동욱은 토크가 하고 싶어서, 정해인의 걸어보고서, 정글의 법칙 순으로 분석되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