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이동헌 기자
  • 입력 2019.12.09 07:39
공효진 강하늘 이정은 (사진=공효진 인스타그램)
공효진 강하늘 이정은 (사진=공효진 인스타그램)

[뉴스웍스=이동헌 기자] 드라마 배우 브랜드평판 2019년 12월 빅데이터 분석 결과, 1위 공효진 2위 강하늘 3위 조여정 순으로 분석되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19년 11월 6부터 2019년 12월 7일까지 방영한 드라마에 출연중인 배우 80명의 브랜드 빅데이터 105,772,545개를 소비자들의 브랜드 참여량, 미디어량, 소통량, 커뮤니량으로 측정하여 브랜드평판 알고리즘으로 지수화하였다. 지난 2019년 8월 배우 브랜드 빅데이터 181,146,166개와 비교하면 11.09% 줄어들었다.
 
1위, 공효진 브랜드는 참여지수 1,745,580 미디어지수 2,864,736 소통지수 955,584 커뮤니티지수 739,781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305,680로 분석되었다.
 
2위, 강하늘 브랜드는 참여지수 2,187,488 미디어지수 2,405,508 소통지수 684,288 커뮤니티지수 573,15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850,440 로 분석되었다.
 
3위, 조여정 브랜드는 참여지수 2,654,036 미디어지수 1,431,192 소통지수 245,664 커뮤니티지수 486,411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817,303 로 분석되었다.
 
4위, 오연서 브랜드는 참여지수 1,103,580 미디어지수 1,995,084 소통지수 197,280 커뮤니티지수 884,050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179,994 로 분석되었다.
 
5위, 하지원 브랜드는 참여지수 1,162,991 미디어지수 1,406,496 소통지수 363,456 커뮤니티지수 393,456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326,399 로 분석되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19년 12월 드라마배우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드라마 '동백꽃 필 무렵'로 소비자들에게 관심을 모은 공효진 브랜드가 1위로 분석되었다. 공효진 브랜드는 빅데이터 링크 분석에서 '고맙다, 평범하다, 응원하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엄마, 인스타그램, 강하늘 '이 높게 나왔다. 긍부정비율분석에서는 긍정비율 72.09%로 분석되었다"라고 분석했다.
 
이어 "배우 브랜드 카테고리를 빅데이터 분석해보니 지난 2019년 8월 배우 브랜드 빅데이터 181,146,166개와 비교하면 11.09%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 소비 2.72% 상승, 브랜드 이슈 41.84% 하락, 브랜드 소통 68.99% 하락, 브랜드 확산 59.44% 하락했다"라고 덧붙였다.

2019년 12월 드라마배우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공효진, 강하늘, 조여정, 오연서, 하지원, 설인아, 장동윤, 오정세, 윤시윤, 윤계상, 정인선, 김지석, 이지훈, 김선호, 이정재, 신민아, 전혜빈, 차예련, 김슬기, 김소현, 지이수, 오나라, 이엘리야, 문근영, 김강우, 조윤희, 허정민, 김흥수, 최명길, 안재현 순이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