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전현건 기자
  • 입력 2019.12.09 14:49

한국당, 의원총회 거쳐 필리버스터 철회…법사위 '데이터3법' 심의 재개

(사진출처=YTN 뉴스 캡처)
사진 왼쪽부터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 문희상 국회의장, 자유한국당 심재철 원내대표, 바른미래당 오신환 원내대표.  (사진출처=YTN 뉴스 캡처)

[뉴스웍스=전현건 기자]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 바른미래당 등 원내 교섭단체 3당이 내년도 예산안을 10일 본회의에서 처리하고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법안 상정은 보류하기로 합의했다.

민주당 이인영·한국당 심재철·바른미래당 오신환 원내대표 등 원내대표 3명은 9일 문희상 국회의장과 함께 한 회동에서 이같은 내용의 국회 정상화 방안을 마련했다.

이날 오후 예정된 본회의를 앞두고 정면충돌 위기에 놓였던 여야가 이처럼 해결안을 찾은 것은 한국당 심재철 신임 원내대표 선출 이후 문 의장의 중재에 따라 극적으로 합의점을 찾은것으로 예측된다.

심 원내대표는 이날 회동 후 기자들에게 "예산안은 내일 처리하기로 했다. 오전 10시 본회의를 열기로 했다"며 "지난번 본회의에 올린 안건(199건)에 대해 신청한 필리버스터(무제한 토론을 통한 합법적 의사진행 방해)는 한국당 의원총회를 거쳐 철회한다"고 밝혔다.

이어 "패스트트랙에 오른 공직선거법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법은 상정하지 않고 법제사법위원회를 열어 데이터3법 심의를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국당이 필리버스터를 철회하기로 한 만큼 민주당도 이날 강행하기로 했던 예산안 및 선거법 개정안, 패스트트랙 법안 본회의 상정을 보류하기로 했다.

교섭단체 합의에 따라 이날 오후 예산안 상정이 예정됐던 국회 본회의는 내일(10일)로 연기하고,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간사들이 합의안 도출을 위한 예산심사를 곧바로 재개하기로 했다.

한국당을 제외한 '4+1'(민주당·바른미래당·정의당·민주평화당+대안신당) 협의체가 이날 본회의에 자체 예산안 수정안을 상정하기로 했던 것도 일단 보류될 전망이다.

오신환 원내대표는 "일단 예산(논의)을 빨리 가동시켜서 정상화하도록 하고 미룬 민생법안을 처리하도록 마지막까지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정당이 합의를 통해서 원만하게 정상화되는 것이 국민이 바라는 뜻이라 생각한다" 며 "어렵사리 지금의 꽉 막힌 정국을 풀 수 있는 물꼬를 틀 수 있게 돼 다행이다"고 말했다.

한국당은 이날 오후 4시 의원총회를 열어 필리버스터 철회를 논의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