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전다윗 기자
  • 입력 2019.12.09 18:08
서울 여의도 국회서 9일 'e스포츠 선수 권익 보호와 불공정 계약 방지를 위한 제도 개선 방안 마련 토론회'가 열렸다. (사진=전다윗 기자)
서울 여의도 국회서 9일 'e스포츠 선수 권익 보호와 불공정 계약 방지를 위한 제도 개선 방안 마련 토론회'가 열렸다. (사진=전다윗 기자)

[뉴스웍스=전다윗 기자] 일명 '카나비 사건'으로 드러난 e스포츠의 문화·제도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토론회가 열렸다. 

서울 여의도 국회서 9일 열린 'e스포츠 선수 권익 보호와 불공정 계약 방지를 위한 제도 개선 방안 마련 토론회'에서 박준규 라이엇게임즈 코리아 대표는 "e스포츠 생태계에서 가장 중요한 '선수'를 보호하고 지원하는 데 소홀했다"라고 거듭 사과하며 LCK 표준계약서 도입 등 후속 조치를 발표했다. 

이날 토론회는 하태경 변화와혁신(가칭) 창당준비위원장과 바른미래당 이동섭 의원, 한국e스포츠협회가 주최해 열렸다.

앞서 미성년자 리그 오브 레전드 프로 게이머 카나비가 맺은 계약이 사실상 '노예 계약'이란 사실이 업계 관계자 폭로로 드러났다. 계약 과정에서 강요·협박이 있었다는 의혹도 제기됐다. 그간 쉬쉬하며 덮어왔던 문제가 수면으로 떠 올랐다는 평가가 중론이다. 

카나비의 원소속팀 '그리핀'은 프로게이머의 직업 선택 자유를 위해 최장 3년으로 제한한 계약 기간을 지키지 않았고, 카나비의 법정대리인인 부모에게 계약의 구체적 사안을 알리지 않았다. 이 과정에서 선수 권익 보호에 앞장서야 할 조규남 그리핀 전 대표는 이러한 절차를 간과했고, 오히려 계약 과정에서 강요·협박을 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그리핀은 카나비와 선수 측이 일방적으로 불리한 '불공정계약'을 맺고, 리그 측이 계약서를 확인할 수 없도록 허위 자료를 제출했다. 

해당 사실을 확인한 라이엇게임즈코리아는 조 전 대표에게 자사가 주관하는 모든 e스포츠 참여 및 관여를 무기한 금지했다. 그리핀에게는 벌금 1억원과 LCK 및 챌린저스코리아 참가 자격을 조건부 박탈했다. 

업계 안팎으로 '솜방망이 처벌', '보여주기식 처벌'이란 지적이 나왔다. e스포츠 팬들의 원성도 적잖았고, 후속 조치를 원하는 목소리도 점차 커졌다. 

박준규 라이엇게임즈 코리아 대표가 9일 열린 'e스포츠 선수 권익 보호와 불공정 계약 방지를 위한 제도 개선 방안 마련 토론회'에서 후속 조치 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전다윗 기자)
박준규 라이엇게임즈 코리아 대표가 9일 열린 'e스포츠 선수 권익 보호와 불공정 계약 방지를 위한 제도 개선 방안 마련 토론회'에서 후속 조치 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전다윗 기자)

 박 대표는 e스포츠 프로게이머의 계약상 권리 보호를 위해 선수 및 코치 계약서 전문 제출 의무화, 리그 전반 모든 계약서 전수 조사, LCK 표준 계약서 도입, 프로팀 관계자의 에이전트 사업 참여 금지,선수 에이전트 계약 체결 여부 전수 조사 등을 시행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e스포츠 특성상 다수 존재하는 '미성년자 유망주'를 위한 특별 보호 방안도 내놨다. 

박 대표는 선수 계약 체결 시 미성년자 여부 사전 고지 의무화, 미성년 선수 계약 관련 변동 사항 발생 시 법정 대리인 사전 동의 의무화, 미성년 선수 별도 관리 시스템 구축, 미성년 선수 및 보호자 대상 계약 체결 관련 교육 진행 등을 제시했다. 

해당 개선책들은 오는 2020년 1분기를 목표로 추진할 예정이다.

아울러 e스포츠 프로게이머의 처우 개선을 위해 선수 최저 연봉 인상 검토, 프로팀 연습생 실태 조사, 프로팀 아카데미 사업 현황 파악, 민원 창구 개설, 선수 전용 무료 법률 검토 서비스 등도 함께 진행한다. 

이날 토론회를 주최한 하 의원은 "게임은 그간 국회가 다루는 사안과 거리가 있었다"라며 "말로만 하지 않고 실제로 e스포츠 불공정 사례를 바꿔나가겠다. 게임업계도 '국회가 게임을 탄압한다'고만 생각하지 말고, 이번 기회에 공정한 법질서를 함께 만들었으면 한다. 국회도 게임산업을 전폭적으로 지원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