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박명수 기자
  • 입력 2019.12.10 13:45
미국 뉴욕 UN 본부에서 회의가 열리고 있다. (사진=UN 유튜브 캡처)

[뉴스웍스=박명수 기자] 유엔 안전보장이사회가 미국의 요청으로 오는 11일(현지시간) 북한의 미사일 발사와 도발 확대 가능성을 논의하기 위한 공개 회의를 열기로 했다. 미국이 안보리 카드로 응수하며 북한을 압박하는 모양새다.

로이터통신 등 외신에 따르면 미국이 10일 안보리에서 북한의 인권 문제를 논의하는 대신 11일 북한의 위협 고조에 초점을 맞춘 회의를 소집했다고 보도했다.

당초 안보리 유럽 이사국들은 세계 인권선언의 날인 10일 북한 인권토의 개최를 요구했다. 하지만 미국은 인권토의 대신 날짜를 하루 늦추고 주제도 바꿔 북한의 미사일 문제 등을 논의하는 쪽으로 회의를 열기로 했다.

이번 미국의 안보리 소집은 북한이 연말 시한을 내세워 도발에 나설 경우 안보리 차원의 추가 제재가 가해진다는 점을 명확히 하는 포석으로 분석된다.

이와 관련, 모건 오테이거스 국무부 대변인은 "국무부는 유엔의 미국대표부에 이번주 북한에 관한 유엔 안보리 논의 사항에 한반도의 최근 진행상황에 대해 포괄적으로 업데이트된 내용을 포함할 것을 제안하도록 지시했다"고 밝혔다. 그는 "여기에는 최근의 미사일 발사들과 북한의 도발 확대 가능성을 포함한다"고 설명했다.

이런 기류는 북한이 한국시간으로 지난 7일 서해위성발사장에서 '대단히 중대한 시험'을 했다며 레드라인으로 여겨지는 인공위성이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발사 시험 가능성을 경고한데 대한 반응으로 풀이된다.

(사진제공=픽사베이)
(사진제공=픽사베이)

미국은 북한과의 비핵화 협상이 시작된 이후 유럽 이사국들이 주도해 온 유엔 차원의 미사일·인권 등 북한 관련 논의와 관련, 북한을 자극할 가능성을 우려해 미온적으로 대응해왔다. 하지만 이제는 이같은 태도를 벗어나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