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이동헌 기자
  • 입력 2019.12.11 09:46

자녀들의 안전하고 안정적인 학교생활 가능…실수요자 위주 선호도 높아
가격 상승폭 높고 하방경직성 강한 12년 학세권 단지…청약도 마감행렬

[뉴스웍스=이동헌 기자] 겨울방학을 앞두고 교육환경이 우수한 학세권 단지로 수요자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특히 초등학생 자녀를 둔 3,40대 수요층을 중심으로 초·중·고교 모두 도보 통학이 가능한 ‘원스톱 학세권’을 찾는 수요자들이 많다. 어린 자녀들의 안전한 등하교가 가능한데다 성장 이후에도 이사 걱정없이 학업을 마칠 수 있어 최적의 교육환경으로 평가받고 있다.

실제 대부분의 가정에서 자녀들의 교육기간이 끝나는 시점까지 한 곳에서 정착생활을 하고 있는 모습이다. 통계청의 국내인구이동통계 자료를 보면 지난 9월 기준 전국의 0~4세 사이의 인구이동수는 2만3,947명인 반면, 10~14세 구간에서 1만6,240명으로 줄어들었다. 이후 20세부터 인구이동수가 다시 늘다가 자녀가 초등학교에 입학할 무렵인 40세 이후부터 낮아지는 경향을 보인다.

이 가운데 12월 HDC현대산업개발과 SK건설이 광주 동구 계림2구역 주택재개발사업을 통해 ‘광주 계림 아이파크 SK뷰’를 분양할 예정이다. 이 단지는 계림초와 광주교대부설초를 도보로 통학할 수 있으며 충장중, 광주고 등 중·고교도 인접해 있다. 인근으로 광주교육대, 조선대, 전남대, 동강대 등 다수의 대학교가 위치해 있으며 광주교대도서관, 광주시립산수도서관, 동명동 학원가 등 교육시설 이용도 편리하다.

뿐만 아니라 교통 여건도 잘 갖춰져 있다. 단지에서 직선으로 약 1.5㎞ 거리에 광주역 및 광주지하철 1호선 금남로5가역·금남로4가역·문화전당역이 위치해 있다. 또한 인근으로 광주2순환고속도로를 통해 광주 전역으로 빠르게 이동할 수 있으며 동광주IC를 통해서는 호남고속도로 등 광역교통망 이용이 수월하다.

생활 편의시설도 풍부하다. 단지에서 직선으로 500m 거리에 위치한 이마트(동광주점)을 비롯해 홈플러스(계림점), NC백화점(광주역점), 롯데백화점(광주점), 롯데시네마(광주점) 등 쇼핑 및 문화시설이 가깝다. 무등로우체국, 광주고등검찰청, 광주고등법원, 동구청 등 관공서도 반경 1.5㎞이내에 자리하고 있다.
 
도심 속 보기 드문 쾌적한 자연환경도 누릴 수 있다. 도보권 내 위치한 푸른길공원은 광주역에서 효천역(남구 진월동)까지 폐선된 철로를 녹지공간으로 조성한 길이 약 8㎞의 녹지공간으로 언제든 가벼운 산책 및 운동을 즐길 수 있다. 또한 무등산을 등반할 수 있는 등산로 입구가 인접해 있으며 단지 내에서 무등산 조망도 가능하다.

한편, 광주 계림 아이파크 SK뷰는 지하 2층, 지상 20~26층, 15개동, 총 1,715세대로 이뤄진다. 이 중 일반분양 물량은 전용면적 39~123㎡ 1,101세대다. 견본주택은 광주광역시 서구 농성동 156-19번지에 12월 중 개관을 앞두고 있으며, 입주예정일은 2022년 7월이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