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박명수 기자
  • 입력 2019.12.11 10:07
래리 커들로 미 백악관 국가경제위원회(NEC) 위원장. (사진=CNBS Television 유튜브 캡처)

[뉴스웍스=박명수 기자] 미국이 오는 15일(현지시간)로 예정된 대 중국 관세 부과 조치를 연기할 가능성이 있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10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양국 협상 관계자들은 1600억 달러 규모의 중국산 제품에 대한 15% 관세 조치를 연기하는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 앞서 소니 퍼듀 미 농무장관도 지난 9일 인디애나에서 열린 콘퍼런스에서 "또 다른 관세에 대한 시한이 오는 15일로 다가오고 있지만 시행될 것으로 보지 않는다"고 언급한 바 있다.

추가관세를 연기한다는 것은 미·중 양국이 당분간 무역협상을 이어가겠다는 의미라고 WSJ은 전했다. 이렇게 되면 연말연시를 앞두고 미·중 무역전쟁이 전방위로 확전하는 최악의 상황은 피할 수 있게 된다.

그 동안 두 나라는 1단계 무역 합의를 도출하기 위해 협상을 진행해 왔다. 이번 협상의 핵심 쟁점 중 하나는 중국의 미국 농산물 구매인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최종 결정이 내려지지 않은 상황에서 낙관하는 분위기는 이르다는 주장도 나온다. WSJ는 과거에도 트럼프 대통령은 참모진의 조언을 무시하고 관세를 인상한 사례들이 있었다고 전했다.

이와 관련, 백악관 국가경제위원회(NEC) 래리 커들로 위원장은 “아직 명확하게 결정된 것은 없다”면서 확대 해석을 경계했다. 커들로 위원장은 이날 WSJ 콘퍼런스에서 “12월 15일에 추가 관세를 부과하는 방안은 여전히 테이블에 있다는게 현실”이라고 말했다.

실제로 핵심 쟁점을 둘러싼 미·중 간 이견도 쉽게 좁혀지지는 않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중국의 미국산 농산물 구매 이슈가 쟁점인 것으로 전해졌다. 트럼프 행정부는 연간 400억~500억 달러 규모의 미국 농산물 구매를 요구하고 있다. 하지만 이 요구에 대해 중국측은 난색을 표하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