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19.12.13 15:23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아세안 10개국과 한중일 3국이 모여 역내 경제동향을 점검하고 치앙마이 이니셔티브 다자화(CMIM) 등 역내 금융협력 주요 이슈에 대해 논의했다.

기획재정부는 12~13일 중국 샤먼에서 한중일 및 동남아시아국가연합 10개국의 재무차관과 중앙은행 부총재, 국제통화기금(IMF)·아시아개발은행(ADB)·역내거시경제조사기구(AMRO)의 주요 인사들이 참석한 가운데 ‘아세안+3 재무차관 및 중앙은행 부총재 회의’가 열렸다고 밝혔다.

우리나라는 김회정 기재부 국제경제관리관이 수석대표로 참석했다. 김회정 수석대표는 아세안+3 회의에 앞서 개최된 한중일 재무차관 및 중앙은행 부총재 회의에서 “이달 개최 예정인 한중일 정상회의를 계기로 3국 및 양자간 경제협력 강화를 위한 경제부처간 대화를 활성화하고 역내 정책 불확실성을 감소시켜 나가자”라고 제안했다.

또 IMF, ADB 등은 무역갈등으로 인한 제조업 침체로 역내 경제가 동반하락을 경험하고 있다고 진단하고 저금리 장기화에 따른 금융 취약성 대응, 기술혁신·인구고령화 관련 구조개혁, 역내 경제통합 강화 등을 통해 글로벌 불확실성에 대응할 것을 권고했다. 

김 수석대표는 “당면한 경제부진 극복과 중장기 성장·통합 제고를 위해 역내 국가간 정책공조를 더욱 강화해 나갈 것”을 제안했다.

특히 “보호무역주의와 무역규제 조치가 수출둔화, 투자심리 악화, 가치사슬 교란 등 부정적 영향이 심대하다”고 지적하면서 무역갈등의 조속한 해결을 위한 역내 국가들의 노력을 촉구했다.

기후변화·디지털화·인구고령화 등 글로벌 경제환경의 구조적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기술혁신 지원’이 중요하다고 전제하고 혁신기술의 혜택이 역내에 확산되도록 규제·조세 등 분야의 협력 강화 필요성을 강조했다.

아세안+3는 지난 5월 피지 재무장관회의에서 5개 신규 중장기 과제를 추진하기로 했다. 차관회의에서는 과제 구체화를 위한 예비연구 작업반을 구성·운영에 합의했다.

신규 과제는 무역·투자 결제 시 역내통화 활용 증진, 인프라투자 지원 강화, 구조적 이슈 대응을 위한 지원 확충, 기후변화 대응 협력, 기술진보(핀테크) 정책공조 등이다.

기재부는 핀테크 연구 작업반의 리더를 맡기로 자원했으며 홍콩·싱가포르 통화청, 베트남·인니 중앙은행, 브루나이 재정경제부 등이 작업반 참여의사를 밝혔다.

회의에서는 회원국 위기 시 유동성 지원 결정·집행과 관련된 세부절차를 개선하는 등 역내금융안전망의 실효성 제고에 중요한 진전이 있었다. 우리나라는 유동성 지원조건에 대한 회원국간 합의 도출 과정에 참여해 회원국간 조정자 역할을 수행했다.

회원국들은 역내 거시경제 점검 및 CMIM 지원 역량 제고를 위한 AMRO의 중기운영계획을 승인하고 역내 특화기구로서의 핵심기능에 집중할 것을 당부했다.

기재부 관계자는 “우리나라는 AMRO 예산 등 회원국 관심사항에 대한 논의를 주도해 쟁점타결을 이루어 내는 등 주요 3국 위상에 걸맞은 핵심적 역할을 수행했다”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