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이동헌 기자
  • 입력 2019.12.16 00:03
마마무 (사진=마마무 SNS)
마마무 (사진=마마무 SNS)

[뉴스웍스=이동헌 기자] 걸그룹 브랜드평판 2019년 12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마마무 2위 (여자)아이들 3위 블랙핑크 순으로 분석되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걸그룹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을 위해 2019년 11월 13일부터 2019년 12월 14일까지 측정한 브랜드 빅데이터 79,362,481개를 분석하여 걸그룹 브랜드에 대한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측정하였다. 지난 11월 걸그룹 브랜드 빅데이터 78,726,989개와 비교하면 0.81% 증가했다.
 
1위, 마마무 ( 솔라, 문별, 휘인, 화사 ) 브랜드는 참여지수 404,464 미디어지수 4,805,328 소통지수 1,756,343 커뮤니티지수 2,962,79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928,929로 분석되었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5,924,282 와 비교해보면 67.60% 상승했다.
 
2위, (여자)아이들 ( 미연, 민니, 수진, 소연, 우기, 슈화 ) 브랜드는 참여지수 166,736 미디어지수 2,904,280 소통지수 3,302,486 커뮤니티지수 3,384,330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757,832 로 분석되었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9,178,585와 비교해보면 6.31% 상승했다.
 
3위, 블랙핑크 ( 지수, 제니, 로제, 리사 ) 브랜드는 참여지수 205,496 미디어지수 1,995,000 소통지수 2,727,567 커뮤니티지수 1,841,49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769,562로 분석되었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5,742,062와 비교해보면 17.89% 상승했다.
 
4위, 트와이스 ( 나연, 정연, 모모, 사나, 지효, 미나, 다현, 채영, 쯔위 ) 브랜드는 참여지수 478,312 미디어지수 3,177,408 소통지수 1,271,327 커뮤니티지수 1,349,23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276,280로 분석되었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6,075,113와 비교해보면 3.31% 상승했다.
 
5위, 레드벨벳 ( 웬디, 아이린, 슬기, 조이, 예리 ) 브랜드는 참여지수 216,784 미디어지수 1,761,984 소통지수 1,682,516 커뮤니티지수 1,588,377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249,661로 분석되었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4,503,715와 비교해보면 16.56%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걸그룹 2019년 12월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마마무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걸그룹 브랜드 카테고리를 보면 지난 11월 걸그룹 브랜드 빅데이터 78,726,989개와 비교하면 0.81%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 소비 25.63% 상승, 브랜드 이슈 1.29% 하락, 브랜드 소통 14.52% 상승, 브랜드 확산 10.80% 하락했다"라고 분석했다.
 
이어 "2019년 12월 걸그룹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마마무 브랜드에 대한 링크분석에서는 "HIP, 화사, 문별"이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공개하다, 기대하다, 행복하다" 높게 나왔다.마마무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비율 분석에서는 긍정비율 75.01%로 분석되었다. 브랜드 세부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38.16% 상승, 브랜드이슈 138.73% 상승, 브랜드소통 14.98% 상승, 브랜드 확산 41.69% 상승했다"라고 전했다.

2019년 12월 걸그룹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마마무, (여자)아이들, 블랙핑크, 트와이스, 레드벨벳, 소녀시대, AOA, 오마이걸, 우주소녀, 모모랜드, 러블리즈, 에이핑크, ITZY, 에이프릴, 여자친구, 버스터즈, 드림캐쳐, 에프엑스, 애프터스쿨, 네이처, 프로미스나인, 이달의 소녀, 피에스타, 걸스데이, 아이즈원, EXID, 라붐, 에버글로우, 위키미키, 브라운아이드걸스 순이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