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이한익 기자
  • 입력 2019.12.16 14:05
16일 검찰에 출석하는 김기현 전 울산시장. (사진=YTN뉴스 영상 캡처)

[뉴스웍스=이한익 기자] 검찰이 이른바 청와대 '하명수사' 관련 피해자라 주장하는 김기현 전 울산시장을 이틀째 불러 조사하고 있다. 김 전 시장은 지난 15일에도 검찰에 출석했다.

16일 서울중앙지검 공공수사2부(부장검사 김태은)는 지난해 6·13 지방선거를 앞두고 경찰이 벌인 김 전 시장 관련 측근비리 수사 전반을 묻기 위해 참고인 신분으로 김 전 시장을 조사했다.

김 전 시장은 검찰에 출석하며 청와대가 하명수사를 부인하는 것과 관련해 "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릴 수 있겠냐. 삼척동자도 뻔히 아는 걸 모른다고 하면 국민을 뭐로 아는건지 모르겠다"며 "국민은 바보가 아니라는 말씀을 드린다"고 밝혔다.

울산지방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는 지난 2017년 울산의 한 아파트 건설공사 과정에서 김 전 시장의 측근 박기성 전 울산시장 비서실장이 특정 레미콘 업체와 유착했다는 첩보 등을 청와대 민정수석실로부터 전달받아 수사한 의혹을 받고있다.

김 전 시장은 전날(15일) 9시간 동안 검찰 조사를 받았다. 지난 15일 김 전 시장은 검찰에 출석하며 측근에 대한 첩보가 작성됐다는 소문을 들은적 있냐는 질문에 "황운하 청장이 울산에 부임하고 몇 달 지나지 않아 김기현 뒷조사 한다는 소문이 들렸다"며 "청와대에서 오더(지시)가 있었다는 얘기가 많이 들렸다"고 전했다.

청와대 하명 수사에 대한 특별한 근거가 있냐는 질문에는 "청와대가 첩보를 수집했다고 송병기(울산시 부시장)가 증언까지 했다"며 "이첩된 서류를 그대로 넘겨야지 리스트를 왜 만드냐"고  답변했다.

검찰 수사 이후 청와대나 여권에서 연락을 받은 적은 없다고 전했다.

김 전 시장은 참고인 조사에 임하며 "알고 있는 사실 다 상세히 설명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 사건은 민주주의의 꽃인 선거를 짖밟은 3·15 부정선거에 비견되는 사건"이라며 "매우 심각한 헌정 질서를 농단한 사건"이라고 강조했다.

청와대 '하명수사' 피해자라고 주장하는 김 전 시장은 "이 사건의 책임자가 누구인지, 배후의 몸통이 누구인지 반드시 밝혀 다시는 대한민국 민주주의의 꽃인 이 선거를 짓밟는 행위가 반복되지 않게해야 한다"며 "반드시 그 몸통을 밝혀내기 위해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에앞서 지난 5일 송병기 울산시 경제부시장은 울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시장 선거를 염두에 두고 김기현 전 울산시장 측근 비리 사건을 제보했다는 일부 주장은 사실이 아니다"라고 밝힌 바 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