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전현건 기자
  • 입력 2019.12.16 11:15

이도훈 본부장 "빈틈없는 한미 공조체제 유지하며 협력해 나갈 것"

스티븐 비건 미국 국무부 대북특별대표 (사진=미 국무부)
스티븐 비건 미국 국무부 대북특별대표 (사진=미 국무부)

[뉴스웍스=전현건 기자] 스티븐 비건 미 국무부 대북특별대표는 북한에 회동을 제안했다. 

15일 방한한 비건 대표는 16일 "북·미 간 비핵화 협상이 기대만큼 진전되지는 않았지만 포기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비건 대표는 이날 서울 외교부 청사에서 이도훈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과 북핵 수석대표협의를 가진 후 브리핑룸에서 열린 약식 회견에서 "북한의 카운터파트에게 직접적으로 말하겠다"며 "일을 할 때이고 완수하자. 우리는 여기에 있고 당신들은 우리를 어떻게 접촉할지를 안다"고 밝혔다.

비건 대표의 북한 카운트파트너는 최선희 외무성 제1부장이다. 

북한이 제시한 비핵화 협상 '연말 시한'에 대해 "미국은 미북 정상의 합의사항을 실천한다는 목표에 있어 데드라인(시한)은 없다"고 전했다. 이어 "외교와 대화를 통한 문제 해결 의지에 변함이 없다"며 "북미가 협상하면 북한의 모든 관심사에 대해 심도 있는 논의가 가능할 것"이라고 했다. 

이 평화교섭본부장은 "비건 대표와 아주 좋은 협의를 했다"며 "한미는 지금까지 해 온 것과 마찬가지로 긴밀한 공조 하에 한반도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정착 노력을 지속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앞으로도 계속 빈틈없는 한미 공조체제를 유지하며 협력해 나갈 것"이라며 "중국과 일본, 러시아 등 주변국과도 긴밀히 소통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