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이동헌 기자
  • 입력 2019.12.18 10:18

수원 로데오거리 기반 대형 쇼핑몰, 오토몰, 스마트 폴리스 등 품어 배후수요 ‘탄탄’
수원역 1호선, 분당선 품어 높은 서울 접근성 ‘눈길’…GTX-C 개통시 삼성역까지 22분

[뉴스웍스=이동헌 기자] 오피스텔 투자에 있어 ‘배후수요’는 분양 성공의 키워드로 꼽힌다. 그 수준에 따라 수익성, 안정성 등에 큰 영향을 주기 때문이다.

특히, 업무지구 혹은 주요 상권, 산업단지 등과 가깝다면 많은 유동인구를 기반으로 안정적인 임대수익을 기대할 수 있으며 공실 걱정 또한 줄일 수 있다.

최근에는 급성장하고 있는 경기도 서수원권이 풍부한 배후수요로 주목받고 있다. 서수원권은 중고차 유통 중심의 오토몰 및 대형 복합시설, 신산업 단지 등이 들어설 예정인 곳으로 많은 임대수요를 확보할 지역으로 기대를 한 몸에 받고 있다.

분양 관계자는 “수요의 양에 따라 주변 생활 인프라, 주거 안정성 등 다양한 부분들에 차이가 생길 수 밖에 없다”라며 “때문에 입주자나 투자자들은 상품 선택에 앞서 배후수요 등을 꼼꼼히 따져봐야 한다”고 조언했다.

이러한 시장 상황 속에 역세권 입지를 기반으로 오토몰, 스마트폴리스 등 대형 배후수요 여건을 품은 '수원역 리슈빌DS'가 많은 이들로부터 주목받고 있다.

동성건설이 시공하는 ‘수원역 리슈빌DS’는 경기도 수원시 권선구 서둔동 17-8번지에 위치하며, 이스턴-웨스턴의 2개동으로 조성된다. 이스턴은 전용 23㎡~60㎡ 오피스텔 179실, 상가 19실 규모다. 웨스턴은 전용 24㎡~37㎡ 오피스텔 240실, 상가 24실로 구성된다.

수원역세권 1지구에 위치하는 '수원역 리슈빌DS'는 하루 유동인구 50만을 자랑하는 수원 최대 상권 '로데오거리'를 중심으로 롯데몰·롯데백화점·롯데마트·AK플라자·KCC몰(2020년 오픈 예정) 등 5개 대형 시설과 인접, 풍부한 배후수요를 확보하고 있다.

또한 단지 인근에 롯데시네마, CGV 등 문화시설 고루 자리하고 있기 때문에 입주민들은 멀리 가지 않고도 다양한 여가활동을 편리하게 즐길 수 있다. 

이에 더해 초대형 개발호재들은 '수원역 리슈빌DS'의 배후수요 수준을 한층 더 높여줄 전망이다.

먼저, 단지 인근에 대규모 중고차 유통산업 특화단지가 들어설 예정이다. 도이치 오토월드(2020년)와 SK V1 모터스(2020년)를 중심으로 조성될 이 단지를 통해 약 1만 명의 고용창출 및 연 방문객 700만 명의 효과를 거둘 것으로 기대된다. 향후 오토몰은 수원의 핵심 사업으로 성장, 고용 증대 및 지역경제 활성화의 선봉장에 설 전망이다.

이어 수원 군 공항 이전 부지에 첨단산업과 고품격 생활문화가 결합된 ‘스마트폴리스’가 만들어질 계획이다. 525만㎡ 규모로 다양한 주거·상업시설이 들어설 스마트폴리스는 6만4,000여개의 취업유발효과와 8조4,577억원의 생산유발효과를 만들어낼 단지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뿐만 아니라 단지 근처에는 성균관대학교 인공지능 대학원과 탑동지구 R&D 단지, 델타플렉스(舊 수원산단)를 연결하는 인공지능 중심의 산·학·연 클러스터가 만들어질 예정이다. 각 구역은 인공지능 바이오∙로봇, 드론∙로봇 등 첨단 산업 발전을 위한 공간으로 이뤄진다. 나아가 관련 분야 유망 연구기관의 투자 등이 이어질 계획이다.

수원역세권1지구에 자리하는 '수원역 리슈빌DS'는 수원역 1호선과 분당선과 인접하여 높은 서울 접근성을 확보, 뛰어난 정주여건을 갖추고 있다.

또 수인선(2020년), 수원발 KTX(2021년), GTX-C(2027년) 등 대형 교통 호재도 품고 있어 높은 미래가치를 더했다. 특히 GTX-C노선의 경우 최근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 완공시 수원역에서 삼성역까지 22분이면 닿을 수 있게 된다. 이는 기존 대비 약 50분 이상 빠른 수준이다. 

이어 수원역과 인천 송도역을 잇는 수인선이 분당선과 연결되면 수원역을 중심으로 수도권 남부 순환철도망이 완성된다. 이러한 교통 호재들을 기반으로 '수원역 리슈빌DS'는 향후 여러 노선을 품게 돼, 수도권 전역의 교통 허브 역할을 해낼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단지 자체 상업시설도 조성된다. 이스턴과 웨스턴 애비뉴 총 2개동으로 이뤄질 시설에는 유선형의 감성적 공간 개념과 시너지 효과를 창출할 수 있는 테마를 도입했다.

이스턴 동은 골목상권을 선호하는 감각적인 소비자들의 니즈를 겨냥한 향기·뷰티 리테일샵, 디저트·델리 F&B 샵 등 이국적인 감성이 담긴 테마 상가로 만들어진다. 웨스턴 동은 집 근처에서 모든 것을 해결하려는 싱글족들의 라이프 스타일에 맞춘 편집샵, 도시락점, 세탁소, 미용실 등으로 꾸며질 계획이다. 

또 소규모 지역 맛집과 오너 쉐프 레스토랑을 중심으로 한 작지만 우아한 뒷골목 이미지를 창출, 새로운 테이스티 로드를 조성할 예정이다.

이외에도 '수원역 리슈빌DS'는 다양한 녹지공간과 인접, '숲세권' 프리미엄을 더한다.

먼저, 단지 앞에는 총 길이 11.5km에 달하는 서호천이 흐른다. 이를 따라 갯버들과 갈대를 품은 산책로가 이어져있으며, 서호공원과 서호꽃뫼공원 등 휴식공간 역시 마련돼있다.

게다가 서울대 수원수목원과도 가깝다. 32만160㎡에 달하는 수원수목원은 약 470여종의 식물을 보유한 생태공원으로, 개방 운영될 예정이다. 뿐만 아니라 단지 내에는 입주민들을 위해 고품격 우드데크와 화단으로 꾸며진 옥상정원도 조성된다.

한편, ‘수원역 리슈빌DS’ 홍보관은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광교중앙로 170 광교효성해링턴타워 216~217호에 마련돼 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