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손진석 기자
  • 입력 2019.12.18 18:00

완전자율주행 위한 5G V2X 조기상용화…정밀도로지도 민관합동 구축 추진
자율차‧인프라 새싹기업 100여개사 130억원 규모 신규투자 유치

김현미 국토부 장관이 미래차 산업의 발전 방향에 대한 의견을 청취하고 참여기업의 건의 사항에 대해 답하고 있다.(사진 출처=국토교통부)
김현미 국토부 장관이 미래차 산업의 발전 방향에 대한 의견을 청취하고 참여기업의 건의 사항에 대해 답하고 있다.(사진 출처=국토교통부)

[뉴스웍스=손진석 기자] 정부가 자율주행 기반 미래 모빌리티 서비스 도입 등 미래차 국가비전을 실현하기 위해 속도를 내고 있다.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은 18일 더 케이호텔에서 현대자동차, SK텔레콤, 삼성전자 등을 비롯해 스타트업, 중소기업 등 10여사와 미래차 산업의 발전 방향을 논의하는 간담회를 가졌다.

이날 김 장관은 기존 추진 중인 정책에 대한 업계의 의견을 청취‧반영하고, 향후 정부 정책방향 수립 및 구체화하기 위한 소통의 시간을 가졌다.
 
간담회에서 기업들은 새로운 모빌리티 서비스(자율주행셔틀, 배송로봇 등) 실증을 위한 정부투자 확대 및 V2X(차량⇆사물 통신) 통신기술 방식의 결정 필요성을 강조했다. 또한 정부주도 사업 추진 시 중소‧벤처기업의 참여기회 확대와 민‧관 협업강화 등을 건의했다.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은 “내년부터 자율주행 모빌리티 서비스 실증을 위해 차량제작은 물론 C-ITS, 정밀도로지도 등 인프라 구축을 지원한다"며 "재정적‧행정적 지원이 본격화 될 것"이라고 말했다.이어 “특히, 2020년 5월에 시행되는 ‘자율차법’ 상 시범운행지구 내에서는 자율차 기반의 여객‧물류 서비스가 가능해져 다양한 연구‧개발과 사업화가 가능해진다”고 설명했다.
 
정부는 V2X 통신기술 도입방향 결정을 위해 지난 10월부터 범부처 연구반을 운영 중이다. 산업발전협의회를 통해 대‧중소기업 간 비즈니스 미팅 및 기술교류 기회를 지속 확대할 계획이며, 정밀도로지도 정부‧민간 공동구축 시범사업(서울 235㎞)을 추진하고 있다.
 
김 장관은 “이번 간담회를 통해 논의된 내용들이 정부 정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적극 검토하고, 앞으로도 미래차 산업발전을 위한 소통의 장(場)이 자주 마련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자동차‧통신‧지도‧보안‧서비스 등 자율주행 관련 업계 260개사가 참여하는 산업발전 협의회의 한 해 성과를 공유하는 시간도 가졌다.

협의회 회원사는 지난해 190개 기관에서 올해 말 260개로 대폭 증가했다. 협의회 회원사(30여 기관) 간 주행데이터를 공동 수집‧공유하고, 이를 기반으로 영상(센서) 데이터 표준화도 추진했다.

국내 업체가 스마트인프라(C-ITS) 제품 개발 시 인증비용을 절감(최대 6500만원)하고, 개발기간을 단축(2년)할 수 있도록 한(ITS협회)․미(OmniAir) 간 공동인증마크(국내에서 인증가능) 사용 협약도 체결했다.

그 결과 협의회에 참여 중인 100여개 새싹기업이 130억원 규모의 신규투자를 유치하고, 일부 기업이 중국․유럽 등에 진출하는 등의 성과가 있었다.

김현미 장관은 “지난 10월 민관합동으로 발표한 미래자동차산업 발전전략을 차질 없이 추진하고 있다”며 “앞으로 규제 때문에, 인프라가 미비해서, 안전이 담보되지 않아 국내 미래차 산업이 국제무대에서 뒤쳐지는 일이 없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