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전현건 기자
  • 입력 2019.12.18 17:35

바른미래당 안철수계 여성의원 만나 제안…안철수 아직 답변 없어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가 14일 조국 사퇴와 관련해 국회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사진= 원성훈 기자)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사진= 원성훈 기자)

[뉴스웍스=전현건 기자]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가 미국의 체류 중인 안철수 전 의원이 복귀할 경우 당의 전권을 넘기고 대표직에서 사퇴하겠다는 입장을 18일 밝혔다. 

앞서 바른미래당 비당권파가 창당을 준비 중인 새로운보수당에는 합류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힌 안 전 의원이 손 대표 제안에 어떤 반응을 보일지 주목된다.

손 대표는 이날 다수 매체와의 통화에서 "안철수 전 의원이 돌아오면 요구하는 것을 다 들어주고 대표직도 사퇴할 수 있다"며 "이 같은 의사를 안철수계 의원들에 전했다"고 말했다.

손 대표는 지난 15일 김삼화, 김수민, 신용현 등 안철수계 비례대표 여성 의원들을 만나 "안 전 의원이 돌아오면 요구하는 것을 다 들어주고 대표직도 사퇴할 수 있다"고 제안한 것으로 전해졌다.

손 대표는 이 자리에서 "현 상황에서는 당이 총선에서 의미 있는 결과를 만들기 어려우니 국민 열망에 부응했던 안 전 의원이 들어와 당을 책임지고 총선에서 의미 있는 결과를 내야 한다"고 말했다고 김수민 의원이 전했다.

손 대표는 "바른정당계로 인해 바른미래당이 자유한국당과 통합되는 것은 절대적으로 막아야 한다"며 "우리 당이 '호남당'이나 '도로 국민의당'이 되는 모양새도 막아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안 전 의원이 미국에서 돌아올 생각이 있는 것 같다"며 "내가 이야기했으니 안 전 의원도 어떤 반응을 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안 전 의원은 손 전 대표의 제안에 현재까지 아무런 반응을 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안 전 의원의 측근인 김도식 전 비서실장은 "본인의 연구 활동 일정이 있는 만큼 한국의 정치 일정만 보고 판단하지는 않을 것"이라면서 "소식을 접하면 책임 있는 정치인으로서 본인이 변화에 일조할 수 있을지 판단한 뒤 뜻을 정하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지난해 6·13 서울시장 선거에서 패배한 뒤 같은 해 9월 독일 유학길에 오른 안 전 의원은 지난 10월 국내 복귀 대신 미국으로 건너가 스탠퍼드대 방문학자로 머물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