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최만수 기자
  • 입력 2019.12.19 17:40

환경관리 및 지역발전 방안 제시... "주민화합과 균형발전에 최선 다할 것" 강조
이강덕 시장, "오천지역으로 이사하겠다. 공무원 임대 아파트 마련도 검토" 밝혀

이강덕 포항시장이 19일 포항시청 브리핑룸에서 ‘포항균형발전 프로젝트’에 대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포항시)
이강덕 포항시장이 19일 포항시청 브리핑룸에서 ‘포항균형발전 프로젝트’에 대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포항시)

[뉴스웍스=최만수 기자] 포항시가 19일 생활폐기물에너지화(SRF)시설과 관련된 포항시의원 주민소환 투표가 투표율 저조로 종료된 시점에 '포항균형발전 프로젝트'를 발표했다. 

18일 실시된 주민소환 투표에선 유권자 4만4028명 가운데 9577명(21.75%)이 투표해 개표 요건인 33%(1만4700명)에 미치지 못해 이나겸, 박정호 의원은 시의원으로서 활동할 수 있게 됐다.

이강덕 포항시장은 시청 브리핑룸서 가진 기자회견에서 "쓰레기처리시설에 대한 이해부족 등으로 극심한 갈등과 분열이 초래되고 행정과 재정적인 손실을 입었다”라면서 “이번 일을 계기로 도시환경과 다양한 복지가 삶의 질 향상으로 이어지고 민생경제가 활력을 되찾을 수 있도록 혼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며 지역화합과 균형발전에 적극 나설 것임을 밝혔다.

이강덕 시장은 SRF시설에 대한 오천 주민들의 불신 해소를 위해 포항 자택의 전세 계약이 만료되는 내년엔 남구 오천지역으로 이주하겠다는 의사를 밝히기도 했다.

이 시장은 환경담당 국장 및 과장 등 공무원들이 오천지역으로 다수 이주할 경우 임대 아파트를 마련하는 방안도 시의회와 협의하겠다고 밝혀 진정성을 뒷받침했다.

이 시장은 "SRF시설을 철저하게 관리하고, 만약 문제가 발생할 시 즉각 가동 중단하겠다"라며 "시설 운영에 주민참여를 보장하고, 엄격한 관리체계를 유지해 주민건강권을 지켜나가겠다"라고 강조했다.

호동쓰레기매립장 등 사용 후 기능이 종료되는 환경시설공간은 주민들의 의견을 반영한 친환경적 편익시설을 조성해 시민의 품으로 돌려주겠다고 약속했다.

이 시장은 시민 모두가 골고루 잘사는 쾌적하고 활력이 넘치는 도시를 만들어가기 위해 도시공간구조를 3권역 5생활권으로 나누어 지역적 특성을 살려나가는 방향으로 균형발전을 추진한다는 청사진을 제시했다.

남구와 북구, 도·농간 균형발전을 위해 포항 전체를 원도심권, 남부권역, 북부권역으로 나누고 중심생활권, 혁신생활권, 블루생활권, 융합생활권, 그린생활권 등 3개 권역, 5개 생활권으로 설정, 도시개발과 친환경 녹색·해양·관광·문화가 어우러진 지속가능한 발전도시를 만들어간다는 구상이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