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최만수 기자
  • 입력 2019.12.19 17:54

내진설계 개발 기술 공유를 통한 원전 지진안전성 강화

한수원은 19~20일 경주 교원 드림센터에서 원전의 내진설계 기술력 제고를 위한 ‘부지고유응답스펙트럼(GMRS) 개발 기술교류 워크숍’을 개최한다. (사진제공=한수원)
한수원은 원전의 내진설계 기술력 제고를 위한 ‘부지고유응답스펙트럼(GMRS) 개발 기술교류 워크숍’을 개최하고 있다. (사진제공=한수원)

[뉴스웍스=최만수 기자] 한국수력원자력이 19부터 이틀간 원전의 내진설계 기술력 제고를 위한 ‘부지고유응답스펙트럼(GMRS) 개발 기술교류 워크숍’을 개최한다.

경주 교원드림센터에서 열리는 이번 워크숍에는 규제기관인 원자력안전기술원(KINS)을 비롯해 국내외 지진재해도 평가 및 내진설계분야 전문기관인 한국전력기술과 미국 RIZZO사 관계자 등 50여명이 참석한다.

워크숍에서는 미국에서 활용 중인 최신 기술기준에 맞춰 부지 특성을 반영한 내진설계를 개발하는 절차 및 방법과 내진성능 평가 방안에 대해 경험사례를 공유한다.

경주 지진 이후 설계를 초과하는 지진에 대비해 한수원이 국내 최초로 개발한 GMRS의 개발 방법 및 결과에 대해 중점적으로 논의할 계획이다.

전휘수 한수원 기술부사장은 “대형지진에 대비한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력을 선제적으로 확보해 원자력발전소의 지진안전성을 지속적으로 높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