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왕진화 기자
  • 입력 2019.12.20 12:09
(그래프/사진제공=한국소비자원)
(그래프/사진제공=한국소비자원)

[뉴스웍스=왕진화 기자] 김치냉장고와 관련된 소비자들의 상담 증가율이 높아졌다.

20일 한국소비자원과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는 1372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된 소비자상담을 빅데이터시스템을 활용해 분석한 결과 이 같이 나타났다고 밝혔다. 

올해 11월 전체 상담 건수는 5만9090건으로 전월 대비 1.3% 감소했고, 전년 동월 대비 11.0% 감소했다.

11월의 상담 증가율 품목으로는 전월 대비 '김치냉장고'가 108.9%로 가장 많은 문의가 있었고, '코트'(96.9%), '점퍼·재킷류'(86.3%) 등이 뒤를 이었다. 

김치냉장고의 경우 제조사의 안전점검 캠페인에 대한 문의, 기기결함으로 인한 교환 및 환불 등에 대한 불만도 있었다. 계절의 변화로 상담이 증가한 '코트', '점퍼·재킷류'의 주요 내용으로는 온라인으로 구입한 의류의 사이즈 착오로 인한 교환 및 환급 문의, 배송지연 관련 문의 등이 있었다. 

전년 동월 대비 증가율이 높았던 3개 품목은 '전기의류건조기'(528.8%), '정수기대여(렌트)'(95.3%), '기타 대여(렌트)'(69.7%) 순이었다. 

'정수기대여(렌트)'는 정수기업체의 파업으로 인한 A/S지연과 정수기 내부 위생 불만으로 인한 계약해지 및 위약금 관련 상담이 증가했으며, '기타 대여(렌트)'는 LED마스크, 블랙박스 등에 대한 계약해지 및 위약금 관련 문의가 많았다. 

연령대별로는 30대가 1만6830건(30.4%)으로 가장 많았고 40대 1만5123건(27.3%), 50대 1만237건(18.6%) 순이었다.

상담사유별로는 ‘품질·A/S’(1만7491건, 29.7%), '계약해제·위약금'(1만1504건, 19.6%), '계약불이행'(8732건, 14.8%) 순이었으며, 일반판매를 제외한 판매방법 중에는 '국내 전자상거래'(1만4671건, 24.8%), '방문판매'(2535건, 4.3%), '전화권유판매'(1713건, 2.9%)의 비중이 높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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