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용차 노사, 상여금 반납 등 강도 높은 쇄신안 추진
쌍용차 노사, 상여금 반납 등 강도 높은 쇄신안 추진
  • 손진석 기자
  • 승인 2019.12.20 15: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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쌍용자동차 전경 (사진 제공=쌍용자동차)
쌍용자동차 전경 (사진제공=쌍용자동차)

[뉴스웍스=손진석 기자] 쌍용자동차 노사는 19일 미래 경쟁력 확보를 위한 추가적인 경영쇄신 방안을 마련했다.

쇄신책은 상여금 200% 반납, PI 성과급 및 생산격려금 반납, 년차 지급율 변경(150%→100%)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한다.

쌍용차는 지난 9월 복지 중단 및 축소 등 경영쇄신을 위한 선제적인 방안에 합의 한 이후 회사 전 부문에 걸친 근본적인 체질 개선과 미래 경쟁력 확보를 위한 고강도 경영 쇄신책을 추가적으로 검토해 왔다.

이는 미래자동차 시장과 관련한 패러다임 전환으로 전통적인 밸류 체인이 변하고 파괴적 혁신이 진행되는 자동차산업의 대전환기를 맞아 쌍용자동차가 새로운 기회를 창출하기 위한 선제적인 조치의 일환이다.

그 동안 쌍용차는 경쟁심화에 따른 판매감소 여파에도 불구하고 미래성장동력 확보를 위한 지속적인 투자확대로 인해 불가피하게 재무적인 어려움을 겪었다.

쌍용차 관계자는 “노사는 미래 대비를 위해 재무구조를 시급히 개선하고 시장의 변화에 적극 대응하기 위해 지난 9월 복지 중단 및 축소했다”라며 “인건비 절감 등 고강도 경영 쇄신책 마련도 일맥상통한다”라고 설명했다.

업계에서는 이번 쌍용차 쇄신책은 최근 동종사의 노사 갈등 사례와는 대조적으로 노사가 함께 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는 것은 발전적인 노사관계를 통한 자동차산업의 경쟁력 향상의 좋은 선례가 될 것이라고 평가했다.

쌍용차는 현재 추진하고 있는 자체 경영쇄신 노력과 병행해 부족한 재원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대주주를 포함한 여러 이해관계자들과의 협력방안도 모색해 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대주주인 마힌드라 그룹과의 전략적 제휴 관계를 활용한 플랫폼 공유 및 신차 공동개발 추진, 공동 소싱 추진 등 다양한 시너지 극대화 작업을 통해 투자 리스크 최소화는 물론 원가경쟁력을 확보할 예정이다.

마힌드라 그룹도 회사의 미래경쟁력 확보를 위한 자체적인 쇄신방안에 적극 화답하여 쌍용차의 원활한 투자가 진행될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알려지고 있다.

예병태 쌍용자동차 대표는 “새로운 기회 창출을 위한 선제적인 쇄신방안은 회사의 지속적인 성장을 공고히 하는 원동력이 될 것”이라며 “상생과 협력의 노사관계 모델이 자동차산업의 경쟁력 향상의 좋은 선례가 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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