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손진석 기자
  • 입력 2019.12.20 18:28
지난 5월 진행된 자동차 튜닝산업 발전 포럼에서 패널토론에서 대덕대 이호근 교수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손진석 기자)
지난 5월 진행된 자동차 튜닝산업 발전 포럼에서 패널토론에서 이호근 대덕대 교수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손진석 기자)

[뉴스웍스=손진석 기자] 국내 자동차애프터마켓 시장의 규모가 커지면서 튜닝산업이 점차 활성화되고 있다. 정부도 자동차 튜닝 규제를 완화하고 법과 제도를 마련하는데 속도를 내고 있다.

국토교통부는 지난 8월 8일 발표한 ‘자동차 튜닝 활성화 대책’에서 기본방향을 제시했던 소량생산자동차 규제완화, 튜닝 창업지원, 전문인력 양성과 같은 과제들의 구체적인 실행계획과 보완 방안을 마련했다고 20일 밝혔다.

국토부 관계자는 “튜닝 승인·검사 면제대상 확대, 튜닝인증 대상부품 확대 등 후속 조치를 차질 없이 시행하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튜닝 활성화를 가속화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제도권에 포함되지 못했던 튜닝 마니아층이나 일반인들을 튜닝 시장으로 끌어들이는 방안도 필요하다”라며 “업계·전문가 회의와 튜닝 정책현장 중심의 의견수렴을 통해 추가 방안을 마련했다”라고 덧붙였다.

◆ 소량생산 자동차 활성화 지원…다양한 튜닝 이벤트 위한 공간 필요

수제 스포츠카, 리무진 등 다양하고 특색 있는 자동차의 소량생산 및 활성화를 위해 지난 2015년 12월 자동차관리법 개정을 통하여 소량생산자동차 별도 인증제를 시행했다.

업계에서는 인증을 위한 비용부담 등으로 현재까지 생산이 전무하다.

국토부는 소량생산자동차 제작 및 활성화 지원을 위해 관련 기준을 대폭 완화하고 제도의 성공적 도입과 정착을 위해 국토부를 중심으로 관련 유관기관과 협의하여 제작·인증을 위한 사전 컨설팅, 절차 안내, 기술지원 등에 대하여 관련업체에 다각적인 지원을 진행 할 계획이다.

튜닝산업의 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튜닝 동호회, 모터스포츠 등 자동차 관련 행사가 일부 지역별로 개최되고 있지만, 활동 공간이 부족해 대중적 활성화에 한계를 보이고 있다. 이에  튜닝을 쉽게 접하고 즐길 수 있도록 튜닝 이벤트를 활성화하는 등 자동차 문화공간을 확보할 수 있는 방안을 적극 검토할 계획이다.

국토부는 우선 내년 중 총괄·후원해 국토교통부 산하 한국자동차튜너협회, 지자체 등 유관기관과 협업으로 모터스포츠‧전시회‧중소업체 홍보‧일반인 튜닝 체험‧캠핑카 공간 확보 등 다양한 이벤트를 마련하고, 지역 관광 및 축제와 연계해 시범행사를 개최한다. 이후 미비점을 보완해 행사를 확대, 시행한다는 계획이다.
 
◆ 튜닝산업 종사자 확대위한 전문교육 프로그램 실행
  
튜닝산업을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튜닝 전문가가 많아야 하는데 현재 대부분의 튜닝 업체들은 영세하여 전문교육 프로그램이 없다. 체계적인 훈련이 불가한 실정으로 현장 도제식 교육에 의존하고 있어 충분한 인력 양성이 어려운 상황이다.

국토교통부에서는 튜닝 관련 인제양성을 위해 올해부터 관련 예산을 확보해 한국교통안전공단을 통해 관련 사업을 적극 지원하고 있다.

한국교통안전공단 관계자는 “튜닝업체의 현장실무 지원을 위한 컨설팅 사업은 지난 10월부터 시행 중”이라며 “컨설팅 시 주요 튜닝항목에 대한 유의사항 안내, 애로사항 해결방안 제공 등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지역별 합동 컨설팅과 희망업체의 신청을 받아 진행하는 1:1 맞춤형 컨설팅도 병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국교통안전공단에 따르면 튜닝 예비종사자에 대한 교육은 올해 12월부터 시행 중이며, 전국 대학교 및 고등학교의 신청을 받아 방문 교육을 시행하며 관련 법령·제도 등의 이론교육과 실습지원을 함께 제공한다. 튜닝업체 및 종사자에 대한 교육은 내년 4월부터 17개 시·도 순회교육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아울러, 튜닝 업체 종사자 및 예비종사 등 교육대상별로 차별화된 교육과정 및 교재를 내년 상반기까지 개발해 체계적인 교육을 지원할 계획이다.

현재 튜닝분야에 특성화된 취업·창업 지원 프로그램이 부족하고, 초기 창업자는 튜닝 기술과 노하우가 없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실정이다. 내년에 ‘튜닝 일자리 포털’을 구축하고, 튜닝에 특화된  취업·창업 정보제공, 각종 지원 프로그램 등을 안내할 계획이다.

국토교통부 김상석 자동차관리관은 “이번 추가 방안이 기존의 제도권에 흡수되지 못한 튜닝 마니아층과 일반인들까지 튜닝 시장으로 끌어들일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 한다”면서 “특히, 튜닝 이벤트 등을 통하여 문화저변이 확대되면 장기적으로는 해외의 자동차테마파크와 같은 사례도 국내에 도입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