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이동헌 기자
  • 입력 2019.12.23 07:01
마마무 화사 솔라 문별 휘인 (사진=마마무 SNS)
마마무 화사 솔라 문별 휘인 (사진=마마무 SNS)

[뉴스웍스=이동헌 기자] 걸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2019년 12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마마무 화사 2위 블랙핑크 제니 3위 AOA 설현 순으로 분석되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걸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을 위해 2019년 11월 20일부터 2019년 12월 21일까지 걸그룹 개인 473명의 브랜드 빅데이터 66,402,113개를 추출하여 걸그룹 개인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 행동분석을 가지고 만든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하였다. 지난 2019년 11월 걸그룹 개인 브랜드 빅데이터 93,548,658개와 비교하면 29.02% 줄어들었다.
 
2019년 12월 걸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마마무 화사, 블랙핑크 제니, AOA 설현, 트와이스 다현, (여자)아이들 소연, 트와이스 나연, 레드벨벳 아이린, 트와이스 지효, 오마이걸 유아, AOA 지민, AOA 찬미, 레드벨벳 조이, 소녀시대 태연, (여자)아이들 수진, 트와이스 미나, 여자친구 은하, 여자친구 신비, 트와이스 사나, 버스터즈 채연, 오마이걸 승희, 레드벨벳 슬기, 오마이걸 효정, 마마무 솔라, AOA 혜정, 블랙핑크 지수, AOA 유나, (여자)아이들 우기, 트와이스 모모, 마마무 휘인, 여자친구 엄지 순으로 분석되었다.
 
1위, 마마무 화사 브랜드는 참여지수 808,015 미디어지수 777,160 소통지수 563,558 커뮤니티지수 420,080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568,813로 분석되었다. 지난 2019년 11월 브랜드평판지수 4,142,830와 비교하면 37.99% 하락했다.
 
2위, 블랙핑크 제니 브랜드는 참여지수 218,425 미디어지수 439,415 소통지수 574,771 커뮤니티지수 597,15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829,762로 분석되었다. 지난 2019년 11월 브랜드평판지수 2,696,788와 비교하면 32.15% 하락했다.
 
3위, AOA 설현 브랜드는 참여지수 292,449 미디어지수 729,939 소통지수 371,051 커뮤니티지수 267,138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660,577로 분석되었다. 지난 2019년 11월 브랜드평판지수 1,935,583와 비교하면 14.21% 하락했다.
 
4위, 트와이스 다현 브랜드는 참여지수 359,190 미디어지수 562,348 소통지수 403,019 커뮤니티지수 244,216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568,773로 분석되었다. 지난 2019년 11월 브랜드평판지수 1,157,235와 비교하면 35.56% 상승했다.
 
5위, (여자)아이들 소연 브랜드는 참여지수 341,168 미디어지수 384,631 소통지수 340,054 커뮤니티지수 361,306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427,159 로 분석되었다. 지난 2019년 11월 브랜드평판지수 3,354,929와 비교하면 57.46%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19년 12월 걸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마마무 화사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걸그룹 개인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2019년 11월 걸그룹 개인 브랜드 빅데이터 93,548,658개와 비교하면 29.02%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4.37% 하락, 브랜드이슈 40.16% 하락, 브랜드소통 21.66% 하락, 브랜드확산 28.07% 하락했다"라고 분석했다.
 
이어 "2019년 12월 걸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마마무 화사 브랜드는 링크분석에서 '힙하다, 대단하다, 반하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패션, 무대, HIP'이 높게 분석되었다. 긍부정비율분석에서는 긍정비율 70.53%로 분석되었다"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