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19.12.23 16:26

외인아파트 유지보수 거쳐 내년 하반기부터 국민 체험 공간으로 순차적 개방

외인아파트 위치도 및 시설 현황 (자료=국토교통부)
외인아파트 위치도 및 시설 현황 (자료=국토교통부)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주한미군의 이전으로 조성되는 용산공원 구역이 60만㎡ 더 확장돼 최초의 국가공원으로 만들어질 예정이다. 또 내년 하반기에는 기지 내 외인아파트 부지를 국민에게 공개한다.

정부는 23일 이낙연 국무총리와 유홍준 명지대 석좌교수(위원장) 공동 주재로 제1회 용산공원조성추진위원회 회의를 열고 용산공원 경계를 확장하기 위한 추진계획을 심의·의결했다고 밝혔다.

우선 정부는 용산공원 구역을 현 243만㎡에서 303만㎡으로 약 60만㎡를 확장하기로 했다. 용산공원 북단의 옛 방위사업청 부지 약 7만3000㎡와 군인아파트 부지 4만4000㎡가 용산공원 경계 내로 편입된다. 용산기지 인근 국립중앙박물관 29만5000㎡, 전쟁기념관 11만6000㎡, 용산가족공원 7만6000㎡도 공원 구역으로 들어온다.

또 정부는 1986년 미군으로부터 이미 돌려받았으나 그동안 미군이 임차해 사용했던 외인아파트를 유지보수를 거쳐 내년 하반기부터 국민 체험 공간으로 순차적으로 개방하기로 했다. 현재 단기 체류형 숙박시설과 작은 도서관, 용산 아카이브 전시관 등으로 활용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이외에도 외인아파트에 대한 일반 시민 대상 버스투어를 확대·발전시켜 국민의 성과체감 제고에도 나선다.

한편, 지금까지는 미군 측의 보안상 이유로 시설물의 외관 육안조사만 허용됐으나 미군의 평택 이전으로 빈 건물이 늘어나면서 기지 내 주요 시설물에 대해 내부 정밀조사가 가능해질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정부는 내년 상반기 용산기지 시설물 전체에 대한 기본조사를 실시하고 7~9월에는 보존가치가 높은 시설물에 대해 정밀안전진단과 3D 촬영을 병행한다.

또 내년 연말까지 조사결과를 종합적으로 분석해 존치가 필요한 주요 시설물을 대상으로 향후 관리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