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전현건 기자
  • 입력 2019.12.24 15:23

압수수색 영장에 공직선거법 위반·직권남용 혐의 적시

(사진=검찰 CI)
(사진=검찰 CI)

[뉴스웍스=전현건 기자] 김기현 전 울산시장에 대한 청와대 하명수사·선거개입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24일 울산지방경찰청과 울산 남부경찰서를 압수수색하고 있다. 

검찰의 압수수색 대상은 울산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와 정보과 정보4계 등이다.

서울중앙지검 공공수사2부는 이날 오전 10시 10분부터 울산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와 정보과, 홍보담당관실, 정보화장비과장실, 남부경찰서 지능팀으로 검사와 수사관 20여 명을 보내 압수수색했다.

울산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는 작년 3월 지방선거를 앞두고 울산시장 비서실을 압수 수색하는 등 김 전 시장 측근 비리 의혹을 수사한 곳이다. 당시 수사 관련 첩보를 사전에 수집했는지 여부를 확인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홍보담당관실과 정보화장비과장실, 남부서 지능팀은 당시 수사 담당자와 직·간접적으로 연루된 관계자들이 근무했거나 현재 근무하고 있는 부서들이다.

검찰은 해당 경찰이 김 전 시장 수사를 진행하는 과정에 불법적인 지시·보고가 있었는지 등을 확인할 것으로 보인다.

검찰은 압수수색 영장에 공직선거법 위반과 직권남용 혐의를 적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이번 압수수색을 통해 당시 수사 경찰관들의 컴퓨터 하드디스크 등 '김 전 시장 측근 비리' 수사 관련 자료를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검찰은 당시 '김 전 시장 측근 비리' 수사 지휘라인에 있던 울산경찰청 전·현직 관계자 6~7명 등을 피고발인 신분으로 조사한 바 있다.

검찰은 이들 중 일부가 당시 수사 서류를 임의 제출하지 않아 이날 추가 자료 확보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