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전현건 기자
  • 입력 2019.12.24 18:56

강제징용 판결에 대해 입장차 확인…대화 통한 해결에 공감대 형성
문 대통령 "일본 수출규제 조치 7월 1일 이전으로"…아베 "수출규제 조치 완화"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이 24일 한일 정상회담 결과를 브리핑 하고 있다. (사진=YTN 뉴스 캡처)

[뉴스웍스=전현건 기자] 15개월 만에 정상회담을 가진 한일 정상이 양국 관계개선을 위한 '솔직한 대화'를 강조하며 예정보다 15분 넘기며 대화를 나눴다.

한·중·일 정상회의 참석차 중국 쓰촨성 청두를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과 아베 신조 일본 총리는 24일 아베 총리의 숙소인 청두 샹그릴라 호텔에서 정상회담을 했다.

지난해 뉴욕에서의 한일 정상회담이 문 대통령의 숙소에서 열린 만큼, 순번에 따라 이번 회담은 아베 총리의 숙소에서 열게 된 것이라고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설명했다.

먼저 모두발언을 시작한 아베 총리는 "중요한 일한 관계를 계속 개선하고 싶다고 생각한다"며 "오늘은 아주 솔직한 의견 교환을 할 수 있으면 한다"고 했다.

문 대통령 역시 "양국 간 현안을 해결하려면 직접 만나서 솔직한 대화를 나누는 것이 가장 큰 힘"이라고 언급했다.

또 "(한 일은) 잠시 불편함이 있어도 결코 멀어질 수 없는 사이"라고 전했다.

수출규제 문제를 촉발한 한국 대법원의 강제징용 판결에 대해서는 양 정상이 서로 입장차를 확인했지만, 솔직한 대화를 통한 문제 해결의 필요성에 공감대를 이뤘다.

이에 따라 문 대통령은 '행정부가 사법부 판단에 개입할 수 없다'는 기존 입장을 밝혔고, 아베 총리 역시 '한일청구권협정에서 이 문제가 해결됐다'는 점을 반복한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양 정상은 이 문제를 조속히 해결해 정상 간의 대화와 만남이 자주 이뤄져야 한다는 데 뜻을 모았다고 고 대변인이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에 대해서는 "일본이 취한 조치가 지난 7월 1일 이전 수준으로 조속히 회복되어야 한다"면서 아베 신조 총리의 관심과 결단을 촉구했다.

이에 아베 총리는 "3년 반 만에 수출관리 정책 대화가 유익하게 진행됐다고 들었다"며 "수출 당국 간 대화를 통해 문제를 풀어나가자"고 대답했다.

이어 "우리는 이웃이고 서로 관계가 중요하다는데 의견을 같이했다"며 "대화를 통해 문제를 해결하자"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한일 당국 간 실무협의가 원활하고 속도감 있게 진행되도록 아베 총리와 함께 독려하자"면서 "이번 만남이 양국 국민에게 대화를 통해 문제가 해결될 수 있도록 희망을 주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아베 총리는 최근 일본이 취한 일부 수출규제 조치 완화를 설명했고, 문 대통령은 "일본이 자발적 조치를 한 것은 나름의 진전이고 대화를 통한 해결에 성의를 보여줬다고 평가한다"고 말했다.

두 정상은 수출규제 해제 시점과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문제에 대해 의견을 나눴지만 구체적인 날짜를 못 박지는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두 정상은 한반도의 엄중한 정세에 대해서도 의견을 교환하고 한일 및 한미일간 긴밀한 공조와 소통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아베 총리는 "북한 문제를 비롯해 안전보장에 관한 문제는 일본과 한국, 그리고 일본, 한국, 미국 간의 공조는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현재 양국 외교 당국과 수출관리 당국 간에 현안 해결을 위한 협의가 진행 중이다"라며 "양국이 머리를 맞대어 지혜로운 해결 방안을 조속히 도출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아베 총리는 납북자 문제의 지지와 지원을 요청했고 문 대통령은 "일본의 노력을 계속 지지하겠다"고 답했다.

이날 회담은 애초 예정됐던 시간인 30분보다 15분 더 긴 45분간 진행됐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