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이동헌 기자
  • 입력 2019.12.26 00:02
방탄소년단(BTS) (사진=빅히트엔터테인먼트)
방탄소년단(BTS) (사진=빅히트엔터테인먼트)

[뉴스웍스=이동헌 기자]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 2019년 12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방탄소년단 2위 엑소 3위 마마무 순으로 분석되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아이돌그룹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을 위해 2019년 11월 23일부터 2019년 12월 24일까지 100개 아이돌그룹 브랜드 빅데이터 119,812,792개를 추출하여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측정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하였다. 지난 2019년 11월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 빅데이터 127,478,561개와 비교하면 6.01% 줄어들었다.
 
2019년 12월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방탄소년단, 엑소, 마마무, 레드벨벳, 블랙핑크, (여자)아이들, 트와이스, 소녀시대, 세븐틴, AOA, 우주소녀, 뉴이스트, 모모랜드, 위너, 아스트로, 핫샷, 오마이걸, 슈퍼주니어, ITZY, 빅뱅, NCT, 샤이니, 투모로우바이투게더, 티아라, 몬스타엑스, CIX, 골든차일드, 스트레이 키즈, 갓세븐, 러블리즈 순으로 분석되었다.
 
1위, 방탄소년단 ( RM, 슈가, 진, 제이홉, 지민, 뷔, 정국 ) 브랜드는 참여지수 3,388,880 미디어지수 3,028,404 소통지수 5,688,401 커뮤니티지수 5,863,32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7,969,014로 분석되었다. 지난 2019년 11월 브랜드평판지수 16,276,464와 비교하면 10.40% 상승했다.
 
2위, 엑소 ( 수호, 시우민, 백현, 첸, 레이, 디오, 찬열, 카이, 세훈 ) 브랜드는 참여지수 857,208 미디어지수 1,353,098 소통지수 2,335,562 커뮤니티지수 1,668,21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214,087로 분석되었다. 지난 2019년 11월 브랜드평판지수 6,083,887와 비교하면 2.14% 상승했다.
 
3위, 마마무 ( 솔라, 문별, 휘인, 화사 ) 브랜드는 참여지수 365,816 미디어지수 1,492,193 소통지수 1,721,278 커뮤니티지수 2,186,998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766,285로 분석되었다. 지난 2019년 11월 브랜드평판지수 6,091,977와 비교하면 5.35% 하락했다.
 
4위, 레드벨벳 ( 웬디, 아이린, 슬기, 조이, 예리 ) 브랜드는 참여지수 579,480 미디어지수 1,062,876 소통지수 2,581,517 커뮤니티지수 1,513,727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737,599로 분석되었다. 지난 2019년 11월 브랜드평판지수 3,400,591와 비교하면 68.72% 상승했다.
 
5위, 블랙핑크 ( 지수, 제니, 로제, 리사 ) 브랜드는 참여지수 265,848 미디어지수 705,454 소통지수 3,112,881 커뮤니티지수 1,584,821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669,004로 분석되었다. 지난 2019년 11월 브랜드평판지수 6,738,290와 비교하면 15.87%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19년 12월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 평판 순위에서 방탄소년단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아이돌 그룹 브랜드 카테고리를 보면 지난 2019년 11월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 빅데이터 127,478,561개보다 6.01%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9.49% 상승, 브랜드 이슈 9.17% 상승, 브랜드소통 1.32% 상승, 브랜드확산 31.44%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아이돌그룹에 대한 긍부정 비율 분석은 긍정비율 56.11%로 지난 10월 긍정비율 53.60% 보다 2.51% 상승했다"라고 밝혔다.
 
이어 "2019년 12월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방탄소년단 브랜드는 링크분석에서 '특별하다, 돌파하다, 소송하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지민, 유튜브, JTBC'가 높게 나왔다. 긍부정비율 분석에서는 긍정비율 58.09%를 기록했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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