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19.12.27 10:23
구윤철 기재부 차관이 23일 서울 중구 예금보험공사에서 열린 '제3차 재정정책자문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기획재정부)
구윤철 기재부 차관 (사진=기획재정부)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최근 DLF 사태 등 노년층에 대한 경제교육의 중요성이 부각되는 가운데 정부도 생애 전주기 ‘평생 경제교육’ 강화에 나서기로 했다.

구윤철 기획재정부 2차관은 27일 서울 팔레스호텔에서 ‘제7차 경제교육관리위원회’를 주재하고 ‘학교 경제교육 활성화 방안’과 ‘생애주기별 경제교육 연구결과 및 활용방안’ 등을 논의했다.

구 차관은 모두 발언에서 “이번 논의 내용은 최근 경제정책방향에서 언급된 잠재성장률 하락방지와 인구구조변화, 4차 산업혁명 등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5대 부문 구조개혁의 일환으로 강조된 사회적 자본과 평생교육의 중요성과 그 맥락이 같다”고 언급했다.

이어 “국민 모두가 평생 동안 경제교육을 받아 합리적 의사결정을 할 수 있다면 이는 개인에게 중요한 인적자본일 뿐만 아니라 국가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중요한 사회적 자본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구 차관은 ‘기존의 읽기(reading), 글쓰기(writing), 연산(arithmetic)의 전통적인 3R 교육에서 탈피한 현장 중심의 문제 해결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경제교육 추진’, ‘현재 다소 부족한 청·장년층, 노년층 등에 대한 체계적 생애주기별 평생 경제교육 강화’, ‘누구라도 언제 어디서든 경제교육이 가능한 유비쿼터스 경제교육 디지털 도서관 구축’ 등 4차 산업혁명과 인구 구조변화에 대응해 사회적 자본이 될 수 있는 경제교육 정책방향을 제시했다.

한편, 이날 위원회에서 상정·논의된 안건의 주요내용을 살펴보면 먼저 학교 경제교육 활성화를 위해 핵심 역량기반 교육이 가능한 경제 교과서로 개편하고 내용요소를 적정 수준으로 체계화하기로 했다.

또 교대·사범대에 경제·금융교육 강좌 개설을 지원하고 교사의 경제‧금융 연수과정 신설을 추진한다. 이는 교육 수요 등에 대한 실태조사와 유관 기관과의 협의를 통해 2020년 하반기에 시범 실시할 계획이다.

경제교육 연계도 강화한다. 고교학점제‧자유학기제‧범교과 학습을 추진하는 학교당국과 지역 경제교육기관 간 협력체계를 강화하고 지역경제교육 자원을 연계한 고교학점제 선도모델을 개발한다. 경제자원‧성과 조사를 통해 경제교육 DB와 중장기적으로 경제교육 디지털 도서관도 구축‧운영할 방침이다.

이외에도 생애주기별 경제교육 활성화를 위해 도서관‧주민센터‧노인대학 등의 커리큘럼과 연계한 생애주기별 경제교육을 추진한다. 또 민간경제교육단체가 제공하는 교육 내용 등을 분석해 평생 경제교육 협력사업을 발굴‧제공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