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고종관 기자
  • 입력 2019.12.27 16:22

복지부, 임신·출산·육아·가족 분야별 지원정책 담은 사례집 발간

서울시의 출산지원정책을 보여주는 포스터.

[뉴스웍스=고종관 기자] 경기도 고양시는 65개 광역버스에 임산부용 안전벨트를 설치하는 임산부 세이프벨트 사업을 벌이고 있다. 이를 위해 버스운송업체 및 카시트 제작업체와 민관 업무협약도 맺었다. 서울시 중구에선 돌봄교사를 직접 고용하고, 학교의 남는 교실을 활용해 아이들을 돌봐준다. 아이를 맡길 데가 없는 맞벌이 부모의 고충을 덜어주기 위해서다. 시간은 평일 아침 7시30분부터 퇴근 무렵인 저녁 8시까지 부모들 사정을 충분히 고려했다.

또 강원도 영월군은 119차량에 분만장비를 강화하고 전문 구급대원을 배치했다. 출산할 병원이 없어 아이를 낳기 위해 대도시로 나가야 하는 지역의 특성을 배려한 조치다. 이밖에도 부산시 수영구는 출산모에게 산후 우울척도검사를 해주고, 대구 수성구는 치과의사회와 연계해 임산부 대상으로 구강검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충남 당진시는 임산부·영유아를 대상으로 책을 배달해주는 서비스까지 한다.

이상은 저출산으로 고심하는 지방자치단체들의 출산지원정책 사례들이다. 이처럼 지자체가 앞 다투어 출산지원사업을 경쟁적으로 펼치면서 다양한 아이디어는 물론 정책 가짓수도 크게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019년 지자체가 운영하는 출산지원정책은 무려 1784개로 2018년 1747개 대비 2.1% 증가했다. 지원분야별로는 출산 666개, 육아 504개, 임신 307개로 출산·육아·임신분야가 전체의 82.8%를 차지했다. 그 다음으로 임신 전 서비스가 121개, 가족 112개, 결혼 51개, 결혼 전 23개 순으로 나타났다.

보건복지부는 27일 전국 지자체의 출산지원정책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2019년 출산지원정책 사례집’을 발간했다고 밝혔다. 이 사례집에는 광역 및 기초지자체가 실시하는 결혼과 임신, 출산, 육아, 가족분야별 지원정책이 단계별로 구분돼 담겨있다.

보건복지부 고득영 인구아동정책관은 “사례집을 통해 국민은 자신에게 맞는 지원내용을 확인해 혜택을 챙기고, 지자체는 지역특성을 고려한 정책을 발굴하는데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