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오영세 기자
  • 입력 2020.01.01 00:05
박현철 광주시의회 의장
박현철 광주시의회 의장

2020년 희망찬 경자년(庚子年) 새해가 밝았습니다.

민의를 대변하여 행정을 견제·감시하고, 광주시의 발전과 시민이 행복한 광주시를 만드는데 노력할 수 있게 응원해 주신 39만 광주시민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우리 광주시의회는 광주시의 새로운 변화와 발전을 위해 끊임없이 고민하고 실천하는 사이 2019년이 그 어느 때보다 바쁘고 빠르게 흘러갔습니다.

제8대 광주시의회는 기해년(己亥年) 한 해 동안 민생과 안전을 최우선으로 여기며 의정활동을 펼쳤고, 균형발전, 자치분권, 재정분권을 향한 걸음도 한 발짝 내디뎠던 한 해였습니다.

광주시의회 소속 의원들이 발의한 조례안 등 의정활동의 주요내용을 카드뉴스, 영상 콘텐츠로 제작해 SNS 홍보를 실시했고, 청각장애인을 위한 본회의 수화동시통역 실시 및 시민 접근성과 편의성을 강화한 홈페이지를 전면 개편하여 시민이 참여하는 소통의정을 강화하고, 시민의 알권리 충족을 위한 투명한 의정활동을 펼쳤습니다.

광주시의원들의 정책 개발 및 전문성 강화를 위해 입법·예산·정보화 등의 다양한 맞춤형 교육을 실시하고, 교통·도시재생·경제 등 13개 분야 전문가 자문단을 구성해 의정활동을 지원하였으며, 5개의 의원연구단체를 구성해 혁신교육·물관리규제·생활SOC 등 의원별 관심 있는 의제를 발굴해 연구 활동을 추진하는 등 전문성 있는 의회, 대안을 제시하는 연구의정에 집중했습니다.

광주시의회 10명의 의원들은 1년간 활발한 입법 활동을 통해 총 45건의 의원발의 조례안을 제·개정했으며, 특히 청년기본 조례, 장애인 가족 지원 조례, 유니버설 디자인 조례, 어린이·노인 및 장애인 보호구역 교통안전을 위한 조례, 입지선정 심의위원회 설치 및 운영에 관한 조례 등 시민이 살기 좋은 광주시를 만드는데 도움이 되는 규제 개선과제 발굴과 사회적 약자를 지원하는 입법 활동을 활발히 펼쳤습니다.

아울러, 양벌리 종합운동장 건립예정지, 고산지구 회전교차로 등 관내 주요 현장을 직접 방문해 확인했고, 광명시 평생학습원, 시흥시 ABC행복학습타운, 전주·완주 푸드플랜 우수사례 등을 벤치마킹하여 그 지역만의 차별화된 전략을 살펴보는 등 전문가 및 시민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는 어느 때보다 현장에서 답을 찾는 찾아가는 광주시의회를 운영했습니다.

존경하는 39만 광주시민 여러분!

2020년 경자년(庚子年) 광주시의회 의정활동은 ‘시민의 뜻을 맨 앞에, 시민의 꿈을 맨 위에’ 두고 더디더라도 민주적 절차를 존중하고, 공론화를 통한 상호간의 이해를 높이는 의회상을 만드는데 집중하려고 합니다.

먼저, 시민이 참여하고 시민과 함께하는 의정활동에 노력하겠습니다.

우리 시민 여러분이 변화를 바로 체감하게 될 조례안을 만들거나 심사할 때 공론화 과정을 통해 더 많은 사람들이 제도를 이해하는 시간을 갖게 하고, 변화될 제도에 대한 장·단점을 인지하여 사전에 준비할 수 있게 하는 장치를 마련하겠습니다.

또한, 지역경제와 일자리를 챙기고, 기업하기 좋은 시민중심 광주시를 만드는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지속되고 있는 경기침체, 실업과 고용불안 등 올해도 민생과 지역경제가 녹록치 않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에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불합리한 제도 개선과 규제를 완화하는 필요한 방안을 강구해 나가겠습니다.

지역경제 활성화 혜택을 온 시민이 함께 누려야 지속가능한 발전이 가능하기 때문에 시민의 삶이 고르게 나아지고 함께 잘사는 광주시를 건설하는 부분에 대해서는 의회와 집행부 간 강력하게 협업하겠습니다.

아울러, 그동안 광주시가 역점으로 추진해온 현안사업을 꼼꼼히 챙기겠습니다.

광주역세권 개발사업, 민간공원 특례사업, 생활SOC사업, 수서~광주 복선전철사업 등 미래지향적 대형프로젝트가 올바르게 추진될 수 있도록 집행부와 소통하며 대안을 제시하는 한편 시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사회안전망 구축, 미세먼지 저감, 시민안전 등에 더욱 세심한 관심을 기울이는 광주시의회의 역할을 충실히 하겠습니다.

우리 광주시의회는 39만 광주시민 여러분과 함께 지속가능한 광주의 성장을 실현해 나가겠으며, 시민의 일상이 하루하루 더 좋아지는 방향으로 바뀌도록 끊임없이 연구하고 노력하는 한 해가 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시민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응원을 부탁드리며, 39만 광주시민 여러분의 가정에 행복하고 건강한 경자년 한 해가 되시길 기원드립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