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탄소년단(BTS) 지민, 강다니엘·마마무 화사 제치고 '최고 아이돌'… '아미·무대·선행'에 관심
방탄소년단(BTS) 지민, 강다니엘·마마무 화사 제치고 '최고 아이돌'… '아미·무대·선행'에 관심
  • 이동헌 기자
  • 승인 2019.12.30 06: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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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탄소년단(BTS) 지민 (사진=빅히트엔터테인먼트 SNS)
방탄소년단(BTS) 지민 (사진=빅히트엔터테인먼트 SNS)

[뉴스웍스=이동헌 기자] 아이돌 개인 100대 브랜드평판 2019년 12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방탄소년단 지민 2위 강다니엘 3위 마마무 화사 순으로 분석되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아이돌 개인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을 위해 2019년 11월 26일부터 2019년 12월 27일까지 1,135명 아이돌 개인 브랜드 빅데이터 205,900,013개를 추출하여 아이돌 개인 100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측정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하였다. 지난 2019년 11월 브랜드빅데이터 187,330,111개와 비교하면 9.91% 증가했다.

1위, 방탄소년단 지민 브랜드는 참여지수 1,297,820 미디어지수 2,504,205 소통지수 4,284,543 커뮤니티지수 5,608,25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3,694,821로 분석되었다. 지난 2019년 11월 브랜드평판지수 10,523,260와 비교하면 28.49% 상승했다.

2위, 강다니엘 브랜드는 참여지수 2,554,779 미디어지수 3,195,036 소통지수 2,105,809 커뮤니티지수 2,003,388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859,013로 분석되었다. 지난 2019년 11월 브랜드평판지수 8,273,745와 비교하면 19.16% 상승했다.

3위, 마마무 화사 브랜드는 참여지수 894,764 미디어지수 2,733,568 소통지수 1,767,118 커뮤니티지수 1,249,791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645,242로 분석되었다. 지난 2019년 11월 브랜드평판지수 7,650,928와 비교하면 13.14% 하락했다.

4위, 방탄소년단 뷔 브랜드는 참여지수 1,156,146 미디어지수 1,486,723 소통지수 1,573,252 커뮤니티지수 1,606,79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822,917로 분석되었다. 지난 2019년 11월 브랜드평판지수 8,073,501와 비교하면 27.88% 하락했다.

5위, AOA 설현 브랜드는 참여지수 1,477,493 미디어지수 2,433,403 소통지수 385,041 커뮤니티지수 1,232,88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528,826로 분석되었다. 지난 2019년 11월 브랜드평판지수 2,558,394와 비교하면 116.11%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19년 12월 아이돌 개인 100대 브랜드평판 순위에서 방탄소년단 지민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해보니 지난 2019년 11월 브랜드빅데이터 187,330,111개와 비교하면 9.91% 증가했다. 세부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0.39% 상승, 브랜드이슈 4.85% 하락, 브랜드소통 5.25% 하락, 브랜드확산 54.75% 상승했다"라고 밝혔다.

이어 "2019년 12월 아이돌 개인 100대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방탄소년단 지민 브랜드는 링크분석에서 '훈훈하다, 기부하다, 귀엽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아미, 무대, 선행'이 높게 나왔다. 긍부정비율 분석에서는 긍정비율 91.56%를 기록했다.

2019년 12월 아이돌 개인 100대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방탄소년단 지민, 강다니엘, 마마무 화사, 방탄소년단 뷔, AOA 설현, 방탄소년단 정국, 핫샷 하성운, 레드벨벳 웬디, 엑소 백현, 방탄소년단 진, 슈퍼주니어 희철, 소녀시대 태연, 방탄소년단 제이홉, 레드벨벳 아이린, 빅뱅 지드래곤, 방탄소년단 RM, 방탄소년단 슈가, AOA 찬미, 아스트로 차은우, 박지훈, 소녀시대 윤아, CIX 배진영, 엑소 찬열, 트와이스 나연, 엑소 카이, 트와이스 다현, 엑소 수호, 레드벨벳 슬기, AOA 지민, 레드벨벳 조이 순으로 분석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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