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최만수 기자
  • 입력 2020.01.02 15:32

2일 오전 2020년 시무식… 세족식으로 시민 섬김의 자세 다져

청렴의지를 밝히는 세족식에서 경주시 전 직원을 대표해 주낙영 시장, 부시장, 국·소·본부장 등 간부공무원 12명이 시민대표 12명의 발을 직접 씻겨주고 있다. (사진제공=경주시)
주낙영 경주시장, 부시장, 국·소·본부장 등 간부공무원 12명이 시민대표 12명의 발을 직접 씻겨주고 있다. (사진제공=경주시)

[뉴스웍스=최만수 기자] 경주시는 2일 오전 시무식을 갖고 청렴 실천 결의로 경자년 새해 업무를 시작했다.

경주시는 시청 알천홀에서 본청 전 공직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다사다난 했던 기해년 한해를 뒤돌아보며 희망찬 올 한해를 준비하는 2020년도 시무식을 가졌다.

주낙영 경주시장은 신년사에서 “큰 목표를 이루기 위해 나아가는 길에는 어려움이 있을 수 있지만 '십벌지목, 수적석천(十伐之木·열 번 찍어 안 넘어가는 나무 없다, 水滴石穿·물방울이 돌을 뚫는다)'의 끈질긴 자세로 나관을 극복하고 목표를 향해 열심히 뛰겠다”라고 말했다.

청렴의지를 밝히는 세족식에서 경주시 전 직원을 대표해 시장, 부시장, 국·소·본부장 등 간부공무원 12명이 시민대표 12명의 발을 직접 씻김으로써 육체적 정결뿐만 아니라 마음까지 정화해 섬김의 자세, 겸허한 마음으로 전 공직자들이 시민을 위해 봉사하고자 하는 굳은 의지를 표명했다.

전 직원들은 공직자의 청렴다짐결의문 낭독을 통해 ‘청렴은 나부터’라는 마음가짐으로 업무에 임해 청렴한 경주시를 만들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는 굳은 결심을 피력했다.

결의문에는 법과 원칙 준수, 부패예방, 청렴한 공직사회 구현, 공익우선과 지위·권한 남용이나 이권 개입, 알선·청탁을 하지 않고 금품·향응을 받지 않겠다는 내용을 담았다.

주낙영 경주시장은 “청렴다짐 결의와 세족식을 계기로 전 직원이 청렴하고 검소한 생활을 통해 신뢰받는 경주시를 만드는데 모범이 되어 달라”라며 “시민이 공직사회 변화의 바람을 체감할 수 있도록 클린 경주를 만들어 올 한해도 시민이 행복한 도시로 거듭날 수 있도록 공직자 모두가 앞장 서 실천해 달라”라고 말했다. 

경주시는 2일 새해 업무시작에 앞서 황성공원 내 충혼탑을 찾아 분향과 신년참배를 하고 경자년 새로운 미래 경주 발전의 각오를 다졌다.

참배에는 김석기 국회의원, 윤병길 시의회의장, 도의원, 시의원, 보훈단체장, 기관단체장, 사회단체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국가와 민족을 위해 희생·헌신한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의 숭고한 정신을 기리고, 새해 힘찬 도약을 다짐했다.

경주시는 2일 새해 업무시작에 앞서 황성공원 내 충혼탑을 찾아 분향과 신년참배를 하고 경자년 새로운 미래 경주 발전의 각오를 다졌다. (사진제공=경주시)
경주시는 2일 새해 업무시작에 앞서 황성공원 내 충혼탑을 찾아 분향과 신년참배를 하고 있다. (사진제공=경주시)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