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0.01.03 11:52

"김어준 뉴스공장 편향성 심각...방송위 제소, 고소·고발도 검토"
"진보 성향 인사만 출연한 코너가 64.9%에 달해"

자유한국당 박성중 의원이 지난해 9월 20일 국회정론관 기자회견을 통해 여의도연구원(이사장 황교안, 원장 김세연 의원)과 공동연구한 '문재인 대통령과 조국 온라인 빅데이터 분석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사진= 원성훈 기자)
자유한국당 박성중 의원이 지난해 9월 20일 국회정론관 기자회견을 통해 여의도연구원(이사장 황교안, 원장 김세연 의원)과 공동연구한 '문재인 대통령과 조국 온라인 빅데이터 분석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사진=원성훈 기자)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자유한국당 미디어특별위원회 박성중 위원장은 3일 국회에서 열린 한국당 원내대책회의에서 "김어준 뉴스공장 방송의 편향성 실태가 심각해서 방송위에 제소를 하고 진행자, 작가 PD에 대해서도 다각적 법률 대응을 검토해나가려 한다"고 밝혔다. 박 위원장은 "뉴스공장 방송내용 및 출연자 현황을 집중 검색한 결과 해당 프로그램 편향성을 확인했다"며 이 같이 말했다.

계속해서 박 위원장은 'TBS-FM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대해 "2019년11월 25일부터 12월 20일까지 4주간 총 20회 방송분, 127개 코너를 분석한 결과, '김어준의 뉴스공장' 매일코너인 '이 정도는 알아야 할 아침뉴스'를 제외한 107개 코너 중 정치적 사안을 다룬 코너는 37개로, 토론(대담)의 방향성 및 출연자 선정에서 편향성을 보였다"고 주장했다.

구체적인 지적도 나왔다. 박 위원장은 "정치적 사안을 다룬 37개 코너에서 보수성향 인사만 출연한 코너는 9개(24.3%)였다"면서 "보수·진보 및 중도·진보 성향 인사가 함께 출연한 코너는 4개인 반면, 진보 성향 인사만 출연한 코너는 24개(64.9%)에 달하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주장했다.

특히 "2인 이상 출연하는 대담 코너 12개 중 양적 균형(보수·진보 및 중도·진보)을 맞춘 코너는 4개, 진보성향 인사만 출연한 코너는 8개, 보수성향 인사만 출연한 코너는 전무했다"고 밝혔다.

그는 이 같은 주장을 뒷받침하는 '예시'도 언급했다. 지난해 12월 9일 '인터뷰 제3공장' 코너에서 진보성향 인사 3인(양지열 변호사, 신장식 변호사, 장용진 기자)이 출연해 '청와대 하명수사 의혹'에 대해 "하명수사가 정말 위법한 수사냐, 검찰이 청와대 수사하는 것이 선거 개입, 검찰이 일방적으로 몰아가고 있다 등의 일방적 발언을 했다"고 꼬집었다.

또한 "국회의원의 출연 횟수는 대체로 정당별 균형을 맞추고 있으나, 국회의원의 고정출연 코너는 대부분 범진보 성향 인사 일색이었으며, 청와대 하명수사 의혹 등 논란이 있는 사건에 대해서 일방의 출연자만 인터뷰 하거나, 정부 측 인사만 출연하는 경우도 6회에 이르고 있었다"고 직격탄을 날렸다.

아울러 "무엇보다도 프로그램 진행자인 김어준씨는 공정성을 상실한 채, 정치적 사안에 대해서 편향성 있는 출연자의 주장에 대해 반박하거나 반론을 제기하지 않고 오히려 옹호하는 등 프로그램 전반에 있어 현(現) 정부 지지성향을 뚜렷이 보이는 불공정한 진행을 했다"고 힐난했다.

이에 더해, "'오프닝 멘트, 김어준의 생각'에서는 그러한 일방적 주장을 방송하는 경우가 다수로서 편파방송의 심각성을 더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이 사례에 대해서 그는 "지난해 12월 17일 '오프닝 멘트'에서 '보수단체 국회 경내 충돌'에 대해 '태극기부대를 연설회 참석 명목으로 국회로 들인 다음, 국회 경내에 풀어 놓은 것 아닙니까', '자유한국당은 자신들과 무관하다고 시치미 떼는 것', '사전 기획된 것', '2019년판 용팔이 사건'으로 묘사했다"고 질타했다.

박 위원장은 '공영방송의 책임성'도 거론했다. 그는 "이와 같은 TBS-FM '김어준의 뉴스공장'의 행태는 방송의 공정성과 중립성을 훼손하는, 공영방송의 책임을 망각한 행동으로서 자유한국당 미디어특별위원회는 이를 즉각 시정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일갈했다.

이어 "자유한국당 미디어특별위원회는 이처럼 불공정 편파방송을 일삼고 있는 <김어준의 뉴스공장> 5일치 방송분에 대해 지난해 12월 30일 방송통신심의위원회에 심의신청을 했으며, 그럼에도 향후 이 같은 불공정 편파방송이 개선되지 않고 계속된다면 진행자 김어준씨를 비롯한 작가, PD 등 프로그램 제작진에 대해서도 고소·고발 등 다각도의 법률적 대응을 검토해 나갈 것"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그는 "미디어특위는 앞으로도 불공정 왜곡보도 등에 대한 모니터링을 더욱 강화해 '기울어진 미디어·언론환경'을 바로 세워 나가는데 진력해 나갈 것"이라고 역설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